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 '공약이행 시민평가단' 활동 마무리
상태바
포항 '공약이행 시민평가단' 활동 마무리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18.12.17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최근 ‘2018 공약이행 시민평가단' 3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이강덕 시장 공약이행 평가를 모두 마쳤다.

그동안 시민평가단은 단순 의견수렴에 거치지 않고 공약 평가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시민소통의 장을 넘어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전문가와 시민단체 활동가로 구성된 촉진자도 함께 참여시키면서 토론결과의 신뢰성을 높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3차 회의는 지난달 30일 2차 회의시 담당부서 팀장으로부터 설명과 질의응답 기회를 가졌던 조정요청 심의 공약과 1차 회의시 평가단이 선정한 관심도 높은 공약을 중심으로 분임별로 대상 공약에 대해 평가와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각 분임별 토의 결과를 발표하고 조정요청 심의 공약에 대한 시민평가단의 의견을 전체 투표로 결정하는 등 그동안 전문가중심의 정책 의사결정 구조를 개선해 시민이 단체장 공약에 대해 직접 평가했다.

공약 가운데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을 비롯 여성어르신 일자리 등 일자리경제분야에 관심이 높았다.

또, 시민들의 생활접점인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옛 포항역 철도부지 도시재생 복합개발사업, 11.15지진피해지역 특별재생사업, 노후주거지역 재정비, 포항그린웨이 사업 확대, 도심권 산줄기 연결사업, 구도심 활성화와 건강한 도시환경, 안전안심하는 생활여건 조성 공약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친환경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 사업과 관련해서는 그간의 대중교통이용시 불편사항과 개선점에 대한 담당자와 평가단의 질의응답도 심도 있게 진행됐다. 이들 시민평가단은 민선7기 4대 분야 94건의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점검하는 한편, 당초 선거공약 중 대내외적 여건변화에 따라 조정이 필요한 공약을 시민의 입장에서 심의하고 더 나은 방안을 찾는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한편, 시민평가단은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위탁해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19세 이상의 포항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인구비례 등을 고려한 1차 무작위 ARS 전화로 참여를 희망한 345명중 2차 심층 전문위원의 전화면접을 거쳐 최종 40명이 선정됐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