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지진 시민대책기구 출범부터 ‘삐걱’
상태바
포항지진 시민대책기구 출범부터 ‘삐걱’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19.03.26 0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회의 불참…기존 손배소송 주도 시민단체도 배제 ‘대표성’ 논란

11.15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에 의한 촉발지진이라는 정부공동조사단의 발표에 따라 포항시민들을 중심으로 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하지만 범시민대책기구에 포한시키기로 했던 지역 여당 출신 인들이 불참하는가 하면 정부 대상 손해배상 소송을 제일 먼저 추진해 온 단체가 제외돼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23일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시의회 의장, 박명재(포항남·울릉, 자유한국당)·김정재(포항북,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장경식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민·경제·종교·청년단체, 정당 등 각계각층 인사 60여 명은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를 발족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포발협)를 중심으로 지역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는 출범과 함께 이대공 애린복지재단이사장과 허상호 포항지역발전협의회장,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공원식 포항시의정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범시만대책위는 자문위원에 이강덕 시장과 서재원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포항북지역위원장과 허대만 포항남·울릉지역위원장 등을 위촉하기로 했다.

그러나 범대위 출범 회의에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지역위원장과 허대만 지역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기존 활동해온 시민단체인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범대본)가 범시민대책위에 빠진 것도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포항지진이 난 직후 결성돼 지열발전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활동을 해 온 범대본은 범시민대책위 결정을 두고 포항시와 이들 단체를 규탄하고 나섰다.

포항시가 관변단체를 중심으로 지진단체를 만들어 자신들의 의도대로 여론을 조성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다.

범대본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지진 이후 1년간 지진원인 규명을 촉구하는 1만 명 서명운동을 펼치고 시민참여소송을 추진하는 동안 이들 단체의 동참과 협조를 간곡히 요청했지만 응답은 없었다”고 밝혔다.

“정부조사연구단이 지난 20일 촉발지진 결과를 발표하자 갑자기 ‘범시민대책본부’와 이름이 유사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자신들이 지진관련 소송을 주도하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비판 수위를 높혔다.

이 단체는 소송을 진행하면서 1인당 10만 원의 소송 참가비를 받고 있고, ‘소송에 참여하면 15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발송했다가 변호사법 위반 의혹까지 받는 등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1·2차 소송인단 1200여 명을 꾸려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고, 3차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범대본은 성명서를 통해 “포항시와 포항지역발전협의회가 그동안 묵묵히 봉사해 온 시민단체들을 배제한 채 관변단체 중심의 지진대책기구를 설립한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편 범시민대책위는 실질적인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에 힘을 모으기로 하고, 청와대 국민청원,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운동, 청와대·중앙부처·국회 방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28일에는 포항 중앙상가에서 특별법 제정과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궐기 대회를 열고, ‘시민 소송’ 추진을 위해 빠른시일 내에 관련 절차를 준비해 시민들에게 알리기로 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