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 어르신 고독·빈곤 ‘일자리’ 로 해결
상태바
횡성군, 어르신 고독·빈곤 ‘일자리’ 로 해결
  • 횡성/ 안종률기자
  • 승인 2017.01.19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83개 추가 확보…총 1264개 확정
관내기업체 인력난 해소·상생협력 도모
月 30시간 근로…내달 14일까지 신청

 강원도 횡성군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어르신들의 ‘고독’과 ‘빈곤’을 해결할 어르신 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 한다.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횡성군은 민선6기에 들어 지속적으로 어르신 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해 왔다. 지난해에는 1181개의 일자리를 확대한데 이어 올해에는 83자리를 추가 확보해 민선6기 처음으로 1200자리를 넘긴 1264자리를 확정하고, 참여자를 모집하는 등 본격적 어르신 일자리사업에 나섰다.
 군은 이를 위해 국도비 사업과는 별도로 약 2억 원의 예산을 따로 편성했으며, 국도비 지원으로 추가 일자리도 확보 하는 등 사업 확대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 일자리 사업은 단순히 소득 창출이라는 경제적 논리를 넘어 어르신들의 사회참여활동이라는 측면에 중점을 둬 최대한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에는 인력파견형 (민간 기업 등에 연계해 근무기간에 대한 일정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자리) 100자리를 확보해 근로능력이 있는 어르신에게는 소득을, 관내 기업체에게는 인력난 해소를 통해 서로 상생협력 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참여 신청은 내달 14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선발된 참여자는 교육을 거쳐 주2~3일 1일 3시간 이내 총 월 30시간을 근로하고 월 22만원의 활동비를 받는다.
 한규호 횡성군수는 “모든 분야의 시책이 중요하지만 횡성군이 처한 고령화 진행 정도를 고려할 때 특히 노인복지분야의 중요성이 강조된다”며 “앞으로 지역 현실에 맞는 일자리 발굴과 사회활동 지원, 다양한 어르신 복지 시책 추진으로 타 시군보다 한 발 앞서 어르신이 행복한 횡성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