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아시아 최대 실리콘밸리 조성
상태바
아시아 최대 실리콘밸리 조성
  • 김순남기자
  • 승인 2018.10.15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수미 성남시장, 위례~성남하이테크 첨단기술산단 조성스타트업·벤처펀드 3000억 조성 등 18개 프로젝트 추진

경기도 성남시는 아시아 최대 실리콘밸리를 만들기 위해 수정 위례지구~판교1·2·3 테크노밸리~백현 마이스산업단지~분당벤처밸리~성남하이테크밸리로 이어지는 첨단기술 산업단지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최근 성남 판교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아시아 실리콘밸리 비전선포식을 가졌다.

 

아시아 실리콘밸리조성을 위한 성남시의 4가지 정책방향은 사람 중심, 혁신 성장, 문화강화, 네트워크 확장 등이다.

이를 토대로 기술혁신의 산실이자 지식산업 창조의 요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18가지의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우선 성남산업진흥원과 민간투자기업 등으로 구성된 조합설립을 통해 스타트업·벤처펀드 3000억 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수정·중원 등 성남 원도심과 성남하이테크밸리, 판교지역에는 청년과 스타트업 종사자들을 위한 공유주택 1000가구를 신축하기로 했다.

시는 상대원동 성남하이테크밸리는 경쟁력강화를 위해 기반시설 확충 등 222억 원대 재생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연장, 전시장 등의 시설도 설치해 문화가 어우러지는 산업단지로 만들 계획이다.

 

앞으로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공모, 산업단지 환경개선 펀드유치, 국비 800억 원 추가 확보방안도 검토 중이다.

신시가지 서현·수내·정자지역은 건강·의료 등 바이오산업 위주의 분당벤처밸리로 조성하고, 정자동 분당주택전시관과 야탑동 고령친화체험관을 연계해 바이오 웰에이징 산업벨트를 조성하기로 했다.

 

삼평동, 금토동의 제1·2 판교테크노밸리는 제3판교로 확장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클러스터와 스마트시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산업거점 간 연계와 기동력도 강화하기 위해 위례, 판교, 하이테크밸리를 거점으로 한 버스노선을 확충하고, 트램 등을 도입키로 했다.

 

성남시는 이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앞서 지난 10일 13개 실무부서로 구성된 ‘아시아 실리콘밸리 성남사업추진단’을 구성해 분야별 사업 시행에 나서고 있다.

추진단 중 스마트시티 분야와 성남하이테크밸리 재생 분야는 외부전문가를 수석기획자로 위촉했는데 프로젝트별로 기업·시민·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워킹그룹도 구성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순남기자
kims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