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트럼프 “남북한 ‘종전 논의’ 축복”
상태바
트럼프 “남북한 ‘종전 논의’ 축복”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4.18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전협정 대체하는 종전협정 논의에 ‘지지 의사’ 표명
“북미정상회담 후보지 5곳 검토…북미 간 최고위급 직접 대화했다”
“잘 되면 6월 초 또는 그전에 열릴 수도”…‘회담 불발’ 가능성도 언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그들(남북한)은 (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나는 이 논의를 축복한다. 이 논의를 정말로 축복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플로리다에 있는 자신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진행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사람들은 한국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 정전협정을 대체하는 종전협정 체결이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의제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한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북미정상회담은 양측간 원활한 협의를 전제로 '6월 초 또는 그 이전'에 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들이 잘 진행되면 회담은 아마도 6월 초, 그보다 좀 전에 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일이 잘 안 풀려 우리가 회담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며 회담 불발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이어 "우리는 우리가 취해온 매우 강력한 이 길로 계속 나갈 것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자"고 덧붙였다.
 
 이는 만약 북미 간 사전 논의가 순조롭지 않아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북한을 향한 '최대의 압박' 전략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간 사전 논의와 관련해 '최고위급 직접 대화'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북한과 매우 높은 수준의 직접 대화를 나눴다"며 "나는 이것이 좋은 의도와 좋은 일이 일어나도록 해준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켜보자"며 "왜냐하면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회담을 할지 말지를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최종 결과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로 5개 장소가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가로저으며 "노(No)"라고만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현재의 남북 대화 국면에 대해 자신의 역할이 컸다고 자부했다.
 
 그는 "그들(한국)은 우리, 특히 내가 없었더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었을 것이라고 너그럽게 (인정)했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은 실패하고 심각한 문제에 부딪혔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 문제에 있어 미국과 일본은 견고하며 통일돼 있다"며 미·일 공조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