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더민주 “설 밥상민심 선점” 경선룰 조기확정
상태바
더민주 “설 밥상민심 선점” 경선룰 조기확정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1.16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내 룰 확정 · 潘風 최소화
모바일투표 · 결선투표제 등 뇌관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 당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룰 확정을 시도한다.
 ‘게임의 규칙’을 빨리 정하고서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해야 야권 주자들의 활동이 자유로워지고, 그래야만 설 연휴 ‘명절 밥상’에 야권 잠룡들의 이름을 올릴 수 있다는 게 지도부의 판단이다.
 여기에는 ‘반풍(潘風·반기문 바람)’이 명절 여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계산이 깔렸다.
 하지만 경선 룰에 대한 주자들의 견해차로 논의가 진통을 겪고 있어 지도부의 구상대로 명절 전 예비후보 ‘라인업’을 선보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촛불 공동경선’을 제안하면서 룰 논의에 대리인을 참가시키지 않고 있다.
 박 시장 측 인사는 15일 “이번 경선은 촛불민심을 가장 잘 반영하기 위해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3당이 통합으로 광장에서 치러야 한다”며 “추미애 대표에게도 최근 면담에서 이런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부겸 의원 측은 “공동경선 제안은 긍정적”이라고 동조했다. 김 의원도 앞서 야권의 공동개헌안을 바탕으로 한 공동후보 선출을 제안한 바 있다.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룰에 대해서는 지도부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을 뿐, 박 시장의 제안에 구체적인 언급은 삼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진영 내부에는 부정적 기류가 적잖이 감지되고 있다.
 한 주자 측 관계자는 “현재 당헌·당규를 뛰어넘는 얘기를 갑작스럽게 내놓으니 당황스럽다”면서 “정작 당원 수가 적은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받아들이기 힘든 제안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다른 주자 측 관계자도 “당이 제3지대로의 원심력 차단에 힘을 쓰고 있는 때에, 오해를 살 수 있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핵심 쟁점으로 꼽히는 모바일 투표나 결선투표제 도입 여부에 대해서도 결론이 좀처럼 나지 않고 있다.
 한 초선 의원은 “모바일 투표가 문 전 대표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해 비문(비문재인) 진영 후보들을 폐지를 원할 수 있다. 이런 후보들은 박 시장의 ‘광장 경선’에 찬성할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지지자들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원칙 때문이라도 지도부가 모바일 투표를 배제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결선투표제의 경우 어떤 후보에게 유리할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이 시장 등 당내 2위 그룹이 비문진영 표를 흡수하면서 역전극을 노릴 수 있는 카드로 보고 있다.
 그러나 반대 편에서는 문 전 대표를 제외한 주자들이 결선투표에 참여하는 순간 외부 진영과의 연대 가능성이 닫히는 만큼, 오히려 문 전 대표 측에게 유리한 제도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처럼 룰에 대한 셈법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일각에서는 지도부의 구상과는 정반대로 ‘룰의 전쟁’이 설 연휴까지 지루하게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여기에 민주연구원 ‘개헌 보고서’ 파동으로 촉발된 계파 갈등의 불씨가 여전하다는 점이나,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개헌세력 형성 움직임이 활발하다는 점도 불안 요소다.
 당 관계자는 “반 전 총장이 김 전 대표나 손 전 대표를 접촉할 수 있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흘러나온다”며 “이런 상황에서 당내 계파갈등이 계속된다면 제3지대 형성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반풍이 더 세차게 불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