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반기문 “사드, 외교로 얼마든지 해결 가능”
상태바
반기문 “사드, 외교로 얼마든지 해결 가능”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1.1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 강연서 ‘포용적 리더십’ 강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8일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에 대해 “얼마든지 외교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조선대학교 강연에서 “사드는 순수하게 방어용이다. 공격용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한 뒤 “안보는 ‘두 번 다시’가 없다. 경제정책, 사회정책은 하다가 안 되면 바꿀 수 있는데 안보는 한번 놓면 끝”이라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한반도는 준전시 상태”라는 인식을 거듭 드러내면서 “안보 전문가로서 볼 때 한반도 문제를 잘못 해결하면 어마어마한 지역 분쟁을 넘어서 국제 분쟁이 된다”고 우려했다.


 반 전 총장은 “성숙한 민주주의를 구현한 나라에선 지도자가 모름지기 모든 계층의 사람들과 포용적인 대화를 해야 한다. 성장도 포용적으로 해야 한다”며 “‘인클루시브(포용적) 리더십’이 필요한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게 국민의 바람이다. 이런 바람을 아주 강하게 내보낸 게 이번 일(촛불집회)”이라며 “국적 불문, 인종 불문, 계층 불문, 모든 면에서 저처럼 포용적으로 대화를 한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사람을 ‘당신은 진보층이다, 보수층이다’는 건 상당히 일시적이고 그렇게 구분하는 건 옳지 않다”며 “집권하면 어떤 분은 이렇고 어떤 분은 다른 성향을 갖고 있는데 사실은 그걸 너무 가르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는 안보나 이런 면에선 상당히 보수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도 “사회 문제, 경제 문제에선 취약 계층의 사람들과 늘 대화해왔기 때문에 상당히 열린 마음으로 따뜻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포용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경제적이든 정치적이든 사회적이든 적폐를 도려내야 한다. 개혁해야 한다”며 “개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결국 정치로 귀결한다”고 ‘정치교체’를 거듭 강조했다.
 특히 “정권교체보다는 제가 말씀드린 정치교체가 더 상위 개념이다. 이건 모든걸 포함한다”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정권교체론’을 재차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