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블랙리스트 누가 지시했나” 김기춘·조윤선 동시추궁
상태바
“블랙리스트 누가 지시했나” 김기춘·조윤선 동시추궁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1.2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단작성 경위·대통령 관여 조사
이르면 이번주 靑 압수수색 시도
‘소환불응’ 崔 체포영장 청구방침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상대로 박근혜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거나 관여했는지 집중 조사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박근혜 대통령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날 오후 김 전 비서실장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전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이 구속영장을 발부해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감됐다. 구속 후 이날 처음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그는 넥타이를 매지 않은 사복차림으로 이날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다.


 김 전 실장은 수갑을 채운 손을 천으로 가린 상태로 모습을 드러냈으며 ‘이제 블랙리스트를 인정하느냐’,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느냐’는 등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그는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기 위한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특검은 김 전 비서실장을 상대로 명단 작성 경위와 박 대통령이 이를 직·간접적으로 지시했거나 관여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검은 김 전 비서실장과 같은 시각 역시 구속 상태인 조윤선 전 장관을 불러 블랙리스트의 윗선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조 전 장관은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소환됐으며 역시 사복 차림으로 출석했다. 이들 두 사람은 그간 블랙리스트 관여 의혹을 공개석상에서 정면으로 부인했으며 구속 후 조사 과정에서 태도를 바꿀지가 특검 수사의 향방을 좌우할 전망이다.


 특검은 필요한 경우 이들을 대질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관계자를 고소하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겠다고 하는 등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 규명과 더불어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박 대통령 대면조사 준비에 당분간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이에 앞서 이르면 이번 주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특검팀은 줄곧 소환에 불응하는 최순실 씨(61·구속기소)를 강제로 조사실에 앉히기 위해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이날 체포영장을 청구하고 발부되면 다음 날 오전 최씨를 데려와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의 삼성 뇌물수수 의혹 수사를 위해 최씨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최씨가 강제조사를 받게 되더라도 특검 수사에 순순히 응할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