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반도 외교·안보 ‘슈퍼위크’ 돌입한 文대통령
상태바
한반도 외교·안보 ‘슈퍼위크’ 돌입한 文대통령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1.09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E 핵심 인사 칼둔 청장 訪韓
文대통령과 접견시 의혹해소 주목
9일 남북회담·10일 기자회견
남북관계·위안부 한일문제 등
주요 현안 해법 분수령 기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 안건은 평창올림픽 준비와 9일 있을 남북고위급 대화 등 주요 현안 점검이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외교·안보 현안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 ‘슈퍼위크’를 맞았다.
 우선 UAE 의혹을 풀어줄 핵심 인물인 칼둔 칼리파 알 마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1박 2일 일정으로 8일 오전 방한했다.


 칼둔 청장은 지난달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왕세제를 접견할 당시 배석한 왕세제의 최측근 핵심 인사다.
 임 실장의 방문이 박근혜 정부 때의 소원해진 관계 회복을 위한 목적이라는 것에서부터 이전 보수정권에서 맺은 군사협력을 수정하려는 과정에서 불거진 양국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說)까지 각종 의혹이 쏟아진 상황이다.


 청와대가 애초 UAE 파병 아크부대 격려 차원의 방문이라고 설명했다가 양국 관계의 포괄적 관계 개선, 이전 정부 때 소원해진 관계 개선 등 말 바꾸기를 하면서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는 것도 의혹을 키우는 데 한몫을 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칼둔 청장이 방한 기간에 문 대통령을 접견할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한 달여를 끌어오며 정치권의 핫이슈로 부상한 UAE 의혹이 풀릴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일정은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발신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로 촉발된 한반도 해빙 기류가 전반적인 남북관계 개선으로 이어질지 가늠자가 되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일단 이번 회담을 평창올림픽이라는 주제로 한정 지으며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로 조성된 화해 분위기를 북핵 문제 해결의 시작점인 북미대화로 연결할 수 있을지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형국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 이어 전날 기자회견에서 또다시 남북대화에 대한 ‘100% 지지’ 의사를 언급하면서 문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의 ‘운전석’을 차고앉은 모양새인 만큼 회담에 대한 기대치는 잔뜩 올라간 상태다.


 여기에 조명균 장관과 천해성 차관이라는 역대 꾸려지지 않았던 통일부 장·차관의 회담 동반 등판은 이번 기회를 극대화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를 엿보게 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대한노인회 초청 오찬에서 “가능하다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평화의 전기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평창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고 나아가 북핵 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해 한반도평화를 일구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에서 비롯된 이번 남북대화를 북핵 문제 해결이라는 장기적인 그림으로까지 연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하는 신년 기자회견은 올해 외교·안보 정책 운용의 방향을 잡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북핵 등 한반도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정견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문 대통령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선언함에 따라 고조된 한일 갈등에 대한 해법이다.
 문 대통령은 12·28 합의가 절차적·내용상으로 흠결이 있다며 이 합의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기존 입장에서 ‘1㎜도 못 움직인다’고 하는 등 일본 정부와 일촉즉발의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합의 파기를 선언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문 대통령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이런 강수를 둘 것이라고 보는 시각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평행선을 긋더라도 양국이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선에서 위안부 문제를 장기적인 과제로 두는 ‘사드식 해법’을 취하되 이 문제가 여타 한일관계에까지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투트랙’ 기조를 재차 천명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