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지방선거·재보선 앞두고 인재 영입·발굴 총력
상태바
與, 지방선거·재보선 앞두고 인재 영입·발굴 총력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1.1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승 담보 카드 필요’ 인재발굴委 구성
외부인사 영입·내부 우수인재 발굴 병행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인재 영입 및 발굴 채비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고공 행진을 이어가면서 출마희망자가 넘치고 있지만 지방선거와 재보선을 확실하게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는 필승을 담보할 수 있는 확실한 카드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중앙당에 가칭 ‘인재발굴위원회’를 구성키로 하고 현재 이를 위한 실무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복수의 당 관계자들이 14일 밝혔다.
 이 기구는 당헌·당규에 따라 선거를 앞두고 설치하는 기존의 인재영입위원회로, 외부 인사 영입과 함께 내부의 우수 인재도 찾는다는 차원에서 이름을 인재영입위가 아닌 인재발굴위로 잠정적으로 정한 상태다.


 당 핵심 관계자는 “대선 이후 당원이 급증한 상태”라면서 “단순히 과거와 같은 외부 영입뿐만 아니라 우리 내부에 있는 좋은 사람들도 발굴하고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인재발굴위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인재발굴위를 통해 영입하거나 발굴하는 인재에 대해서는 지방선거와 재보선 출마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다른 당 관계자는 “좋은 인재를 제대로 찾고 발굴한 뒤 이들이 중앙당이나 시도당의 공천심사 때 불이익을 받지 않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연장선에서 전략공천 규정을 변경하자는 얘기도 당 일각에서 나온다. 영입 및 발굴 인사들을 선거 때 적재적소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규정을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에 대해서만 전략공천이 가능하게 돼 있고 기초단체장 이하는 원천 금지돼 있는 상태다.
 한 당내 인사는 “야당은 다양한 전략공천 카드를 변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인데 우리가 뻔히 보이는 경기를 한다면 본선 경쟁력은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돌발 상황에 대비한 최소한의 대응방안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부 지역위원장들도 전략공천 확대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한 수도권의 재선 의원은 “기초단체장 후보로 훌륭한 분을 영입했을 경우 본선 승리를 위해서는 이 분을 당내 경선에 붙여 상처를 내면 안 된다”면서 “자기 사람 줄 세우기를 하는 무차별적 전략공천은 안 되지만 선거승리를 위해 제한적으로 전략공천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시스템 공천 등 현행 규정을 사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당 선거기획단이 기초단체장 이하에 대해서도 10% 이내 범위에서 중앙당이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