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통합 강행' vs '신당 창당'... 分黨 우려 현실화
상태바
'통합 강행' vs '신당 창당'... 分黨 우려 현실화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1.16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통합파가 15일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어떻게든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 통합반대파의 반발도 격해지고 있다.
 특히 반대파는 이날 ‘개혁신당(가칭)’ 창당을 위한 첫 실무회의를 여는 등 점차 분당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이후 당무위나 전당대회 등에서 양측간 폭력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예상까지 흘러나오는 가운데 이날도 통합 찬성 측과 반대 측은 서로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통합 찬성파에서는 지난 12일 당무위원회에서 전대 일정을 확정한 데 이어, 이날도 당무위를 열어 의장 사회권 조정을 시도하는 등 통합안 관철을 위한 ‘직진’ 행보를 이어갔다.
 친안(친안철수계)로 구성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이날 당무위에서 전대 의장이 직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전대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논의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반대파인 이상돈 의원이 통합안 표결을 진행하지 않을 때에 대비해 의장의 사회권을 다른 인사에게 넘기려 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또 이날 당무위에서는 소집 통지가 불가능하거나 사임 의사를 밝힌 대표당원들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도 논의된다.
 이 역시 의결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전대 참석대상 인원의 수를 줄이려는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반대파에서는 이런 당규 개정은 정당법 등에 맞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하는 등 ‘맞불’을 놓기로 했다.
 전대 참석대상인 대표당원의 수를 조정하는 것 역시 허용되지 않는 조치라는 것이 반대파의 주장이다.
 동시에 반대파는 이날 김경진 의원의 주재로 창당기획단 첫 실무회의를 여는 등 ‘개혁신당’ 창당을 공식화하면서 압박을 이어갔다.
 이들은 17일에는 전주교대에서 창당 전북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처럼 양측이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상대방을 겨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는 등 진흙탕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통합 찬성파인 장진영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대파를 향해 “통합의 주역은 국민의당이다. 호남의 기백은 어디에 두고 10석짜리 바른정당에 겁먹는 새가슴만 남았나”라고 비판했다.
 이태우 최고위원은 “안철수 사당화라고 비판을 하는데, 박지원 사당화가 되길 원하는 것인가. 상왕이 되고 싶었지만 뜻대로 안 되니 몽니를 부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중로 전준위원장은 “당 대표에 대한 인격모독 발언이 이어지는 것을 참을 수가 없다. 안 대표가 너무 인격자라 그런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반면 통합 반대파인 박주현 최고위원은 “전대 의장의 권한을 당무위 결정으로 박탈하겠다는 전대미문의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있다”며 “신종구태정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 사람의 당정농단으로 당이 파탄이 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