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측근들 ‘각자도생’…MB 소환 가능성 점증
상태바
측근들 ‘각자도생’…MB 소환 가능성 점증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1.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세훈·김주성·김희중 등 MB에 불리한 진술 쏟아내
침묵 휩싸인 삼성동 사무실…언론 피하고 대책회의도 축소
다스 수사팀, 협력업체 IM 등 압수수색…실체규명 속도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비롯한 옛 핵심 측근 인사들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고 있다.
 측근들의 이같은 ‘각자도생’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이 전 대통령까지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해서는 원 전 원장·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이 줄줄이 혐의를 인정하면서 검찰 수사가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장 재임 시절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의 요구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전용해 조성한 2억원을 보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시절 정권 보위 차원의 각종 불법 정치공작에 개입한 혐의로 계속 수사를 받는 원 전 원장은 자신의 불법 정치 관여 혐의를 여전히 전면적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 불법 자금 상납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는 대체로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원 전 원장은 2013년 기소된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들이 주축이 된 ‘댓글 사건’으로 작년 8월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구속수감 상태에서 3심 재판을 받고 있다.
 이어 검찰은 작년 12월 40여개의 여론 조작용 ‘사이버 외곽팀’ 운영에 국정원 예산 65억원을 들인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로 그를 추가 기소했다.


 검찰은 이 밖에도 공영방송 장악·보수단체 불법 지원, 여·야 정치인 비방 공작 등 원 전 원장의 무차별적인 정치공작 혐의를 계속 수사하면서 혐의가 확정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추가 기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국정원 해외

공작금 200만달러 사적 유용 의혹·도곡동 호화 안가 조성 의혹 등 개인 비위 의혹 수사도 동시에 벌여 나가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같은 검찰의 ‘융단폭격식’ 수사가 원 전 원장을 압박하면서 추가 뇌물 공여 의혹으로 수사를 받게 된 원 전 원장이 향후 예상 형량 등을 고려해 나름의 ‘살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온다.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의 인연으로 국정원의 안살림을 책임지는 기조실장에 파격적으로 발탁됐다는 세간의 평가를 받은 김주성씨는 2008년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한 자리에서 국정원의 특활비 전달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의 보고를 한 적이 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1997년 당시 신한국당 국회의원이던 이 전 대통령의 비서관으로 합류한 뒤 20년 넘게 이 전 대통령의 곁을 지킨 김 전 부속실장도 검찰에 소환돼 국정원에서 자금을 받아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의 해외 순방비 등으로 1억원가량을 받았다고 실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이 전 대통령 사무실은 침묵에 휩싸였다.
 이 전 대통령은 당초 이날 오전 사무실에서 참모들과 대응책을 논의하고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의 참모진들도 사무실을 찾지 않고 대책회의 일정도 취소됐다.
 이명박대통령기념재단의 박모 사무국장만이 오전 8시 50분께 사무실로 들어서며 “이 전 대통령은 오늘 나오시지 않는다”며 상황을 알렸을 뿐이다.


 사무실 앞에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취재진이 몰려들었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들도 김 전 기획관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던 전날에는 이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을 보고받았다는 수사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신속하게 언론대응을 한 바 있다.


 그런 이 전 대통령 측이 일단 침묵 모드를 보이는 것은 현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으며, 내부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친 후 적절한 대응책을 내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참모진들은 언론의 이목이 집중된 삼성동 사무실을 피해 모처에서 별도로 내부 대책회의를 하고 공식 입장을 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이 다스 협력업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이날 오전 경북 경주에 있는 다스 협력업체 IM과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수사팀은 지난 11일 경북 경주시 다스 본사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자택 등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 지 6일 만에 다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수사팀 관계자는 구체적인 압수수색 대상을 밝히지 않았으나 “다스 120억 자금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