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6·13 지방선거 ‘빨간불’
상태바
한국당 6·13 지방선거 ‘빨간불’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3.1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구인난’에 전략공천 방침 반발까지…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구인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당의 사실상 ‘전략공천’ 방침에 대한 여타 후보들의 반발이 격화하고 있다.
 서울시장 공천을 신청한 김정기 전 중국 상하이 총영사가 “정치 사기”라며 반발한 데 이어 한때 홍준표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됐던 이종혁 전 최고위원도 부산시장 후보로 서병수 현 시장이 확정되자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고 나섰다.


 김 전 총영사는 19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1995년 서울시장 직선제 도입 후 한국당은 그 전신이 되는 당에서부터 자유경선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왔다”며 “이토록 자랑스러운 원칙과 관행을 홍 대표가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전 총영사는 “치열한 경선 과정을 통해서 후보들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할 수 있고 침체되고 기가 꺾인 보수세력이 다시 한 번 일어날 수 있는 ‘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정치권의 상식”이라며 “원래부터 전략공천 예정이었다면 서울시장 후보는 왜 공모했나. 정치 사기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이 전 최고위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무소속 시민후보로 부산시장에 도전하겠다”며 탈당을 공식화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마시던 물에 침 뱉지는 않겠다. 누구도, 당도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반시대적, 반개혁적 길을 걷다 망한 새누리당의 전철을 답습하는 한국당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 전 최고위원의 무소속 출마 결정에 대해 “부산의 조원진”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지사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던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은 일찌감치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적을 옮겼다.
 신 전 위원장은 지난 1월 한국당 소속으로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했지만, 당 안팎에서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의 전략공천설이 불거지자 당적을 옮겼다.


 실제 한국당은 지난 16일 충북지사 후보로 박 전 차관을 단수 추천했다.
 아직 후보자가 결정되지 않은 경기도도 내부적으로는 불만의 씨앗이 움트고 있다.
 당 안팎에서 남경필 현 지사의 공천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경기도지사 후보에 공천 신청을 한 박종희 전 의원이 공개적으로 홍 대표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박 전 의원은 지난 14일 공천 면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당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는 질문에 ‘홍 대표가 당의 얼굴이기 때문에 위기다’고 말했다”며 공개적으로 쓴소리를 한 바 있다.
 그는 또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서도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에서의 경선 흥행몰이를 통해 전국적인 바람을 일으킬 것이 뻔한데 우리당이 경선 없이 전략공천 한다면 선거를 치르기도 전에 백기를 드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경선 필요성을 거듭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