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대통령 “교황, 남북평화 기원…남북·북미회담 성공에 큰 힘”
상태바
문대통령 “교황, 남북평화 기원…남북·북미회담 성공에 큰 힘”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7.06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황청 외무장관 접견 “교황께 특별한 존경·감사…협력관계 발전 기대”
갤러거 외무 “교황, 한반도 평화·안정 증진 기도…10월 로마에서 뵙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폴 리처드 갤러거 외무장관과 만나 환담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교황 성하께서는 지난 방한 때 세월호 참사로 슬픔을 겪는 한국민에게 아주 따뜻한 위로를 주셨고, 이후에도 평창동계올림픽·남북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등 중요 계기마다 남북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내주셨고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속해서 격려해주셨다”며 “남북회담과 북미회담 성공에 큰 힘이 되어 주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교황청 외무장관인 폴 리처드 갤러거 대주교를 접견한 자리에서 “이번 기회에 교황 성하께 특별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갤러거 장관께서도 기회마다 우리 정부에 큰 도움을 주셨다”며 “직접 감사드릴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고 사의를 표했다.


 또 “갤러거 장관님의 방한을 환영하며, 교황청과 한국의 수교 55주년을 맞는 시기의 방문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교황청과 한국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갤러거 장관은 “교황님의 안부와 인사를 대통령님과 한국민께 전한다”며 “10월 로마에서 만나 뵙길 바라면서 날짜와 시간을 조정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황님도 2014년 방한 때 문 대통령님을 만났던 기억을 갖고 있다”며 “한국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교황은 한반도) 평화·안정뿐 아니라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많은 노력을 함께 이해하고, 그런 프로그램이 한국민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함께하고 계신다”며 “교황께서도 문 대통령님의 국제적 노력을 함께 기도하시고 앞으로 마주할 외교적 노력이 중단이나 어려움 없이 이뤄지도록 기도하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