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승희 국회의원, 메르스 확진환자 음압구급차 왜 안 썼나
상태바
김승희 국회의원, 메르스 확진환자 음압구급차 왜 안 썼나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9.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RS 확진 환자 이용 차량조차 파악 못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장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 총 8대, 시스템 부재로 이용조차 못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양천갑 당협위원장)은 12일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지난 7일 삼성서울병원은 쿠웨이트 출장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A씨에게서 발열·가래, X선상 폐렴 증상이 확인돼 보건당국에 신고했다. 보건당국은 A씨를 메르스 의심환자로 판정해 국가지정격리병상인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했다.  

이 과정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8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A씨가 탄 음압구급차량은 운전자와 환자 간 격벽이 설치돼 있고, 지난번 메르스 이후 각 보건소에 지원됐던 음압구급차량을 타고 이동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승희 의원실이 강남구 보건소에 확인한 결과, 해당 구급차는 음압구급차가 아닌 격벽이 설치된 일반구급차였고, 강남 보건소에는 '음압구급차량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지난 11일 질병관리본부는 "조사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고 설명했지만, 3년 전 국가적 재난사태를 겪고도 질병관리본부가 여전히 메르스 관리 체계는 물론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한편,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가 강동·서대문 소방서에 배치된 소방청 소속 차량 2대를 포함해 총 8대가 있었지만, 관리 시스템의 부재로 음압구급차를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국에 배치된 음압구급차는 소방청 5대, 보건복지부가 2015년 메르스 추경예산 93억원 편성을 통해 도입한 국립중앙의료원과 권역별 음압구급차를 포함해, 총 30대가 있다. 그러나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음압구급차가 배치된 병원이나 소방서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김승희 의원은 "음압구급차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마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음압구급차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