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병준 “할건해야” 나경원 “적기인가”
상태바
김병준 “할건해야” 나경원 “적기인가”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12.1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비대위 회의 처음 참석…일단 ‘계파 종식' 한목소리
조강특위 당협위원장 교체 발표 임박…김병준·나경원 입장차

한국 인적쇄신 긴장고조


 당협위원장 교체 발표를 앞두고 자유한국당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모두 ‘탈계파'를 주장하지만 인적쇄신의 수준을 놓고 분명한 입장차를 노출하고 있어서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을 발표하면 당이 또다시 계파 대결의 격랑 속으로 휩쓸리지 않겠느냐는 관측은 그래서 나온다.


 나 원내대표 취임 이후 처음 열린 13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계파 종식'을 외쳤다.
 김 위원장은 “원내대표 선출 과정에서 느낀 것은 우리 당의 계파주의가 크게 약화되고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탈계파의 승리라고 본다”며 “지긋지긋한 계파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 합쳐져 이번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원내대표나 정책위의장에게 친박(친박근혜)계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시대 정신에 맞지 않는다”며 “계파주의를 살리는 시도와 끊임없이 싸우겠다”고 밝혔다.


 원내대표로서 비대위 회의에 처음 참석한 나 원내대표 역시 “김 위원장이 오시면서 계파 깨트리기가 시작됐다면 이번 선거로 계파 종식이 완성됐다”며 “당 통합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화이불류(和而不流), 즉 화합을 이루되 함부로 휩쓸려가지 않으며 중심 잡고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저에게 사실상 친박이라고 하는데 저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그런 적이 없다. 저는 국민계다”라면서 “당을 단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내 첨예한 현안인 ‘당협위원장 교체’를 놓고 분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나중에 할 것은 나중에 하고, 지금 해야 할 것은 지금 해야 한다”며 “내가 비대위원장으로서 일하며 강력하게 요구를 받은 것이 바로 ‘인적쇄신’”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차 인적쇄신은 이번에 하는 것이고, 2차 인적쇄신은 전당대회를 통해서 이뤄질 것이다. (21대 총선) 공천이 3차 인적쇄신이 될 것이고, 4차 인적쇄신은 국민의 선택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내 이견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는 인적쇄신을 단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 규모에 대해서는 “조만간 조강특위 발표가 있기 때문에 내일 보고를 받을 것 같다”며 “조강특위의 결론을 모르기 때문에 무슨 말을 하기가 그렇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인적쇄신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지금 시기가 적절한지 모르겠다”며 “의원 임기가 남아 있는데 인적쇄신이 지나치면 대여 투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112명의 의원들을 모시고 싸워야 한다. 군사 한 명 한 명이 중요하다”라며 “(의원)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이고 우리 당의 단일대오를 흐트러트릴까 봐 걱정”이라고 밝혔다.
 과감한 인적쇄신의 필요성을 강조한 김 위원장의 발언과 결을 달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조강특위가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발표하면 당내 투톱 사이에 불협화음이 나고 결국 당내 해묵은 계파 갈등이 다시 점화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