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야 3당 “민주·한국, 연동형 비례제 결단 내려라”
상태바
야 3당 “민주·한국, 연동형 비례제 결단 내려라”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12.1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평화·정의 “문대통령, 여야 대표 회동 제안 수용해야”

 
 13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혁을 촉구하는 야 3당 합동 피켓시위를 이어갔다.
 제1·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선거제 개혁 합의를 압박하기 위해 야 3당은 전날부터 합동 피켓시위를 시작했다.


 손학규 대표는 “민주당은 내년 1월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합의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하자고 하지만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정개특위가 아니라 여야 당대표 선에서의 확고한 결의임을 확인할 때 (단식농성에서) 물러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며 “5당 대표 회담도 열고 해서 국론을 통합하는 것이 대통령의 역할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기본 방향에 동의한다는 불분명한 수사로 ‘더불어한국당'이라는 비판을 피하려 한다”며 “주말 넘어가기 전에 손학규·이정미 대표가 단식을 풀 수 있도록 양당이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평화당은 이번 토요일 국회 불꽃집회에 이어 광화문 촛불시위도 시작할 계획”이라며 “대통령은 주말이 가기 전에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했다.


 이정미 대표는 “민주당은 왜 자신에게만 압박하느냐고 하는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애초 민주당의 공약이었다”면서 “한국당 핑계만 대지 말고 집권정당으로서 한국당을 어떻게든 설득하겠다는 의지를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3당 원내대표들도 마이크를 이어받아 양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당장도 아니고 한 달 후에 합의하자고 한다”며 “이는 예산안 야합이라는 비난을 피하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그는 “양당은 임시국회를 소집할 테니 농성을 풀라고 하는데 한심한 발상에 불과하다”며 특히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겨냥, “대한민국 1야당 원내대표의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없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기본 방향에 동의한다고 하지 말고 바로 실시하겠다고 해야 했다”면서 “양당은 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위한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해 어떤 노력을 했느냐”고 물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7월에 구성된 정개특위가 3개월 지나는 동안 가동조차 되지 않은 건 양당 책임”이라며 “정개특위에서 논의하자는 건 무책임의 극치고 책임 떠넘기기의 전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궤변을 늘어놓지 말고 양당이 도출한 합의안을 여기에 갖고 와서 현재 국면을 푸는 것이 일차적으로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