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보수 통합' 논의 확산…한국당 ‘텃밭' TK 정치지형 요동
상태바
‘보수 통합' 논의 확산…한국당 ‘텃밭' TK 정치지형 요동
  • 연합뉴스/ 이덕기기자
  • 승인 2018.12.1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성걸 전 의원 등 바른미래당 인사들 잇따라 한국당 복당 선언
유승민 의원 거취 관심…“복당 인사들, 참신성 없어”부정적 시각도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갔던 인사들이 잇따라 한국당 복당을 선언하면서 보수 정치의 텃밭 격인 TK(대구경북)지역 정치 지형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19일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등에 따르면 류성걸 전 의원 등 바른미래당 대구시당 전 원외 당협위원장 4명이 전날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밝혔다.


 이 가운데 류 전 의원은 동구 갑 지역 19대 국회 의원 출신으로 유승민 의원과 막역한 사이인 데다 올해 초까지도 바른미래당 대구시당 위원장을 맡았었다.
 이날 한국당에 입당 의사를 밝힌 바른미래당 인사는 이들 외에도 몇몇이 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한국당 복당을 선택한 것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 분당, 지방선거 패배 등에 대한 책임을 묻고 인적 쇄신을 위해 친박계와 비박계 주요 인사에 대해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류 전 의원은 입당 의사를 밝힌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의 인적 쇄신 조치로 보수통합을 위한 환경이 마련됐다고 판단해 복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대구시당은 지난 17일에는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20대 총선에서 탈당해 바른정당에 입당했던 이명규·배영식 전 의원의 복당도 허용했다.
 이 때문에 유승민 의원의 복당 여부가 지역 정가에서 큰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대구 동구 을이 지역구인 유 의원은 최근 대구에 내려와 측근들과 송년 회동을 한 자리에서 향후 거취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대구·경북지역 당협위원장에 응모할지도 관심이다.
 이 최고위원은 경북 칠곡에 집성촌이 있고 지역 주민들 사이에 참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인물 가운데 한 명으로 거론된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보수통합이라는 대의에 찬성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고 당내 혁신 움직임도 가시화되면서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복당을 선언하는 인사는 갈수록 증가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국당 복당을 선언하는 인사들이 대부분 전직 의원들이고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부정적 시각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