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文대통령 신년회견 평가 ‘온도차’
상태바
文대통령 신년회견 평가 ‘온도차’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1.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 “셀프 용비어천가” 평화 “진일보한 혁신·포용성장 전략 제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여야는 각기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평가는 극과 극이었다.
 민주당은 집권 3년 차를 맞은 문재인정부가 경제·민생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호평했으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심과 동떨어진 회견이었다고 평가절하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 중심, 민생 중심의 회견이었다"면서 “‘사람 중심 경제', ‘혁신적 포용국가'를 기치로 ‘다 함께 잘 사는 경제'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잘 드러난 신념의 다짐"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가 함께 이룬 경제적 성과가 재벌 대기업과 소수의 고소득층에 집중돼 부의 양극화와 불평등이 극심해졌다는 대통령의 경제 진단에 뜻을 함께한다"며 “이는 우리가 국가적 명운을 걸고 사람 중심의 경제, 공정경제, 혁신성장으로 경제기조를 전환해야만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 경제와 민생을 살리고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당리당략과 정치공방을 떠나 야당도 동반자로서 힘을 모아주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당대표실에서 나란히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봤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신년 기자회견은 엄중한 민심과 동떨어졌고 대통령만을 위한 현실도피 수단이 됐다"면서 “맹목적 신념만 확인시켜주면서 결국 국민에게 불안과 갈등만 심어주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정 운영 19개월 차임에도 대통령은 역시나 ‘몽상'에 빠져 있고, 국민은 ‘한숨'에 빠져 있다는 것만 확인했다"며 “국민은 정부가 경제와 민생에서만큼은 ‘이념의 함정'에서 빠져나오길 간절히 희망했지만, 대통령의 답은 외면과 무시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 세금 퍼붓기 정책만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는 독선적 선언의 연속일 뿐이었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국민은 반성문을 원했는데 대통령은 셀프 용비어천가를 불렀다"며 “문재인정부는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지만, 자영업자와 청년들 그 누구도 포용하지 못했다"고 쏘아붙였다.
 김 수석대변인은 “김태우 수사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과 관련한 질의 때 문 대통령은 권력 적폐 청산에 대해 내로남불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냈다"며 “지금 국민이 가장 걱정하는 건 청와대의 권력 적폐"라고 꼬집었다.
 범진보 진영에 속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회견 내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아쉬움을 함께 드러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이 포용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해 진일보한 전략을 제시했다고 본다"며 “정책에서 소외된 소상공인과 서민들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나 “포용성장은 애매한 목표만 있을 뿐 양극화 해소와 지역 격차 해소에 대한 분명한 의지와 전략은 보이지 않았다"면서 “혁신성장 또한 핵심인 중소기업 혁신지원시스템 구축, 공공개혁에 대한 의지와 전략은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대통령이 사람 중심의 경제를 천명한 것은 일견 다행이지만 경제 초점을 노동자보다는 기업에 두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려웠다"며 “정부는 임기 초부터 강조해 온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흔들림 없이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초심을 잃고 방황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에 의지를 보여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