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악재' 촉각
“먼저 해명 들어봐야" 신중 모드
상태바
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악재' 촉각
“먼저 해명 들어봐야" 신중 모드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1.1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차원 진상조사 착수하며 “원내수석·문체위 유지" 방침…논란 가능성
탈원전·입복당 불허 관련 파열음은 진정 국면 “당 건강성 보여주는 것"


 더불어민주당이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과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이라는 돌발 악재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16일 민주당은 지도부가 참석한 확대간부회의에 이어 별도 긴급 최고위원회의까지 열어 관련 내용을 논의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당은 일단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서고 두 의원의 해명을 충분히 들어본다는 방침이다. ‘선(先) 진상조사, 후(後) 조치'로 가닥을 잡으며 발 빠르게 상황을 정리하는 모양새다.


 이해찬 대표는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두 의원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사무처에 상황을 좀 파악해보라고 아까 지시했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무처가 진상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조사 결과를 들어보고 그것에 따라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서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직을, 손 의원은 간사를 비롯한 문체위 위원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조심스럽다', ‘본인들이 부인하고 있으니 먼저 들어봐야 한다'는 것이 당내 전반적인 기류다.


 서 의원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사법개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확대간부회의에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 추가 기소 공소장에 전·현직 정치인이 거론돼있다"며 “사실 여부를 떠나 국민들은 사법농단 법관과 국회가 이런 식으로 연결돼있으니 사법개혁이나 법관 탄핵에 소극적이었다는 의혹을 갖고 계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탄핵과 개혁에 소극적인 모습을 유지하면 국민이 갖고 계신 의혹이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의 후 박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정치권과 사법부의 이런 불미스러운 일들은 오히려 사법개혁을 해야 하는 더 큰 이유라 생각해 당에서 필요한 입법 등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손 의원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한 문체위 민주당 동료 의원은 “손 의원이 오래전부터 도시 재생에 관심이 많고 구시가지를 문화로 만들고 싶어했다. 투기 목적이 아니고 열정이 대단하다고 봐야 한다"며 “투기라는 건 너무 모욕적"이라며 적극 옹호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비판 여론을 고려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각종 악재가 터진 상황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정리하느냐가 중요한데, 서 의원은 수석을 그만둬야 하고 손 의원은 문체위를 사보임하는 방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야 뒤탈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탈원전과 손금주·이용호 의원의 입·복당 불허 등 현안을 두고 비주류 중진 중심으로 나오던 파열음은 상당 부분 봉합되는 모양새다.
 당내에서는 더러 주요 이슈에 대해 이견이 나오는 것을 ‘자연스러운 토론 과정'으로 평가하며 상황을 수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