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해찬 “선거제 개혁, 야3당과 공조해 패스트트랙 처리”
상태바
이해찬 “선거제 개혁, 야3당과 공조해 패스트트랙 처리”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2.1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답보 상태인 국회의 선거제 개혁 논의와 관련,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추진 방침을 시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어느 정도 상대방의 의사는 확인이 됐고, 그걸 갖고 이제는 마무리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이 강력하게 반대하면 법안 처리가 어려워 패스트랙으로 처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선거법 개정을 포함해 개혁입법을 패키지로 묶어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자고 제안한 것을 언급하며 “모든 것을 안 할 수 없는 일이라 민주당과 (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이 공조해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해 동의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가능한 한 합의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거의 한계점에 온 것 같다"며 “패스트트랙을 통해 하려 해도 (법안의 정상적 처리는) 2월 임시국회가 마지막이 될 가능성이 높아 불가피하다면 야 3당과 우리 당이 공조해 사법개혁을 비롯해 유치원 3법, 노동 관련 법 등을 공조해 처리하려 한다"고도 했다.


 금강산 관광 현물 지급 문제에 대해선 “금강산 관광은 '벌크캐시'(대량 현금)가 안 들어가면 제재대상이 아니라 재개하기 쉬운 편이고, 개성공단은 물자가 들어가 조금 더 어려울 것"이라며 “북미회담에서 어느 정도 선까지 합의되느냐에 따라 두 개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문희상 국회의장 및 야당 지도부와 함께 한 미국 방문을 거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미국에서도 이 문제(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에 관해 다각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회담 성과에 따라 이것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김경수 경남지사 재판과 관련, “(1심) 판결문에 허점이 매우 많다고 보고받았고 변호인단을 보강하려 가족과 협의 중"이라며 “20일까지는 보석신청이 어려울 것 같고, 이달 말이나 내달 초쯤 돼야 가능하다고 한다"며 전날 자신이 밝힌 20일께 보석신청 입장을 수정했다.


 이어 “현역 지사이고 임기가 많이 남아 재판을 진행하더라도 불구속으로 진행하는 게 당연한 일"이라며 “재판은 공정히 하되 도지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합리적이고 타당하다"며 보석 필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