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해찬 ‘240석 발언’에…野 “오만” 맹공
상태바
이해찬 ‘240석 발언’에…野 “오만” 맹공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4.1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의원수 1천명 한다는 소리냐” 평화당 “유신정우회 연상”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내년 총선 240석 목표' 발언을 두고 야당은 18일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당 내에서조차 ‘신중치 못한 발언'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이 대표는 전날 원외 지역위원장 협의회 총회에서 ‘240석'을 내년 총선 목표로 제시하고 “125명 원외 위원장들이 다 당선되면 우리는 240석이 되고 비례대표까지 합치면 260석쯤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당장 “‘자뻑'(자기도취)도 이런 ‘자뻑'이 없다"며 맹비난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같이 밝히고 “당 대표가 나서서 내년 총선에서 260석을 자신하다니, 현재 300명 의원정수에서 260석이라고 했을리는 없다"며 “이는 곧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의원정수를 1천명으로 늘리겠다는 것과 같은 소리인데, 이를 국민들께서 용납하시겠느냐"고 비꼬았다.


 민 대변인은 “민주당은 지난 2월부터 전국을 돌며 각 시도로부터 지역 개발 사업에 들어갈 예산을 제출받았다"며 “국민들은 ‘억'하는 소리가 나는 사업 집행 비용에 ‘헉'하고 놀랄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권당의 대표라는 사람이 민생을 걱정하는 이야기는 한 번도 하지 않고 입만 열면 오로지 총선 얘기를 하면서 비례대표 포함 260석을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선동 의원은 “200석 이상을 이야기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안 하고 일당독재를 하겠다는 발상"이라며 “국민들이 내년 총선에서 권력독점 세력의 ‘정치 독과점'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내년 총선 260석'을 호언장담한 것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절대 안 하겠다는 속내를 보여준 것"이라며 “현재 여야 4당이 합의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하에서 260석을 차지하려면 민주당 지지율이 90%는 나와야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을 우습게 아는 오만한 발언"이라며 “헌정사상 최악의 국회로 기록되고 있는 1973년 9대 총선 때 유신정우회가 떠오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이 이해찬 대표 말대로 비례까지 해서 260석을 줄 리도 없거니와 이런 식으로 원외 위원장들 사기진작을 하려 했다니 더 놀랍다"며 “정신 차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논평에서 “아무리 자당 원외 지역위원장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자리라고 해도 타당과 협의를 통해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 집권여당 대표가 공석에서 할 말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민주주의는 팀플(팀플레이의 약자)이다. 다른 생각과 이념을 가진 이들이 모여서 모자이크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다른 가치를 존중하고 포용할 수 있는 집권여당의 풍모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당 내부에서도 당 대표로서 격려 차원이라고는 하지만, 적절하지 못한 발언이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지역위원장들이 힘을 내라고 한 얘기인데 썩 잘한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의원도 “이 대표의 과장된 표현이 국민정서상 겸손하게 다가가지 못하고, 오만하고 세상 물정을 모르는 여당의 모습으로 비칠 것 같아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전날 입장 공지글을 통해 “우리 당의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모두 분발해 최대한 좋은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는 독려 차원에서 이뤄진 덕담"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