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文의장 “和諍 필요한 시기…국회 신뢰 떨어질까 걱정”
상태바
文의장 “和諍 필요한 시기…국회 신뢰 떨어질까 걱정”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5.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여야 4당 대표 ‘초월회' 모임
한국당, 민생 투쟁 일정으로 불참
당 대표들 “투쟁하더라도 소통하자”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13일 문희상 국회의장은 ‘화쟁'의 정신으로 국회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의장은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회동에서 “원효대사가 ‘화쟁'이란 화두를 말씀하셨는데 제가 늘 주장하는 화이부동(和而不同)과 유사한 개념이다. 의견이 다른 사람이 모여 그걸 인정하면서도 화합하라는 취지"라며 “우리 국회, 대한민국에 이 말이 가장 필요한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에게 “오늘은 화합과 통합, 역지사지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논의가 됐으면 한다"며 “허심탄회하게 국회 활성화와 민심 대책을 논의하자"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전국을 순회하며 ‘민생 투쟁 대장정'을 벌이고 있어 불참했다.


 문 의장은 “한반도 상황과 민생 현장이 척박해 국회가 답을 못 내면 아마 많은 분으로부터 지탄을 받고 신뢰의 끈이 떨어질까 걱정된다"며 “민생 현안이 한둘이 아니고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줄줄이 할 일이 태산인데 국회가 처리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국민이 걱정하고 계신다"고 지적했다.


 심장 관련 문제로 병원에 입원했다가 최근 퇴원한 문 의장은 “완벽하게 건강하진 않지만, 그럭저럭 살아 돌아왔다"며 “인명(人命)이 재천(在天)이라고 언제 어느 때 불려갈지 모르지만, 복불복으로 당당하게, 현 상황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게 아름다운 삶"이라고 밝혔다.


 여야 4당 대표는 한국당 황 대표의 불참에 아쉬움을 드러내며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황 대표는 장외투쟁은 하시더라도 5당 대표단 모임은 참석해 소통할 것은 소통하고 투쟁할 것은 투쟁하는 모습을 봤으면 좋겠다"며 “국회선진화법은 국회를 몸싸움 없이 운영하도록 만들어 잘 지켰는데 이번 일로 불미스러운 사태가 많이 생겨서 유감이고 국회 참여를 안해 민생 어려움이 많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정치가 왜 옛날로 돌아가는지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국회가 난장판이 되고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를 보이콧해 장외로 진출해 참 씁쓸하다"며 “거기에 의원과 정치인들이 막말로 국민의 귀를 더럽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문 의장이 지난 4월 제안한 ‘원포인트 개헌' 논의에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화답해주실 것을 기대한다. 남은 8개월간 20대 국회가 엄청난 일을 할 수 있다"면서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는 4당만이라도 의견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초월회 취지가 아무리 싸움을 하더라도 같이 밥 먹으며 이야기하자는 것인 만큼 5당 대표가 모두 한자리에 앉을 기회가 오길 기대한다"며 “패스트트랙 안건은 한국당이 함께 합의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논의했으면 한다. 적극적 경기부양책과 추경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