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회 들어가 싸워야” 한국당 내부서 ‘등원론’ 서서히 확산
상태바
“국회 들어가 싸워야” 한국당 내부서 ‘등원론’ 서서히 확산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6.2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국회로 복귀해 ‘원내투쟁'을 하자는 공개발언이 자유한국당 내에서 이어지고 있다.


 27일 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제는 국회에 들어가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 문재인 정부의 여러 문제점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대안을 내세울 때"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등원에 여러 가지 명분상 어려움이 있지만, 국민에게 지는 것이 진정 이기는 정치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의원총회에서 결단을 내려 국민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재협상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결과는 봐야 한다"며 “다만 협상 결과와 관계없이 무엇인가 결단을 내려야지 더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는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보이지만 적어도 다음 주에는 의총을 열어서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당내에서는 ‘즉각 등원', 조건 없는 ‘백지 등원' 등의 주장이 조금씩 퍼지는 상황이다.


 한국당 최고위원인 조경태 의원은 전날 “국민적 관점에서 봤을 때 조건 없는 등원을 결심하고 결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 중진의원은 이날 “경상도 분들을 빼놓으면 수도권 의원들은 대부분 등원을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당 내 다수는 여전히 강경론에 무게를 둔 분위기다.


 주광덕 의원은 “국회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며 “특히 여당의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강행 처리에 대해서는 전면전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재선의원은 “지난 의총에서도 국회 등원에 대해 수도권과 영남권 의원들의 온도 차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그래도 이런 조건으로 다시 국회로 돌아갈 수 없다, 더 싸우자고 한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전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