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사법개혁 속도·野 금명 국조요구서 제출…‘조국 공방’ 격화
상태바
與 사법개혁 속도·野 금명 국조요구서 제출…‘조국 공방’ 격화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9.1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사법·교육 당정 동시 개최하고 민생 압박…“조국 일색에 민생 실종”
한국당·바른미래, ‘與 조국 사수’로 민생 방치 초래 반박…파면 공세 강화
<전국매일신문 서정익 기자>

 여야의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공방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당 지도부와 조 장관이 참석한 당정을 열고 사법개혁 드라이브에 나선 것에 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금명간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파면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를 ‘민생 방치 정쟁'으로 때리고 있으나 한국당 등은 여권의 조 장관 사수가 민생 국회를 막고 있다면서 역공을 퍼붓는 등 전방위로 대립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사법개혁·교육 당정을 동시에 개최하고 개혁 드라이브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특히 조국 장관이 참석한 사법개혁 당정에는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당내 핵심인사가 총출동해 사법개혁 완수 의지를 확인하면서 조 장관에 힘을 실어줬다.


 이해찬 대표는 “국민의 인권과 권리가 잘 보호되고 잘못된 행위를 한 사람들이 규제를 받는 검찰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동안 여러 연구도 많이 하고 고민도 많이 해오신 조 장관이 법무·검찰개혁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촛불 시민혁명은 검찰개혁을 명령했다. 우리는 화답해야 하고 목적지의 문턱에 도달했다”면서 “검찰개혁은 지금이 적기이고 지금 개혁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공수처 신설 및 검경수사권 조정 등 입법 조치뿐 아니라 시행령과 지침 등 국회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것까지 총망라해 사법개혁에 나서기로 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속도감 있는 개혁을 통해 조 장관 임명에 따른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다만 야당에서 ‘수사 방해'라는 공격을 받았던 이른바 공보준칙 문제는 조 장관 관련한 검찰의 수사 이후에 적용키로 수위조절을 하면서 논란 확산 차단을 시도했다.


 민주당은 또 교육 실무 당정에서 고교무상 교육 문제와 대학발전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조 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입시 특혜 의혹 및 공정성 논란으로 젊은 층의 민심이 이반했다고 보고 대입제도 개편 문제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야당의 ‘조국 파면 공세'를 민생 외면으로 규정하고 계속 몰아붙였다.


 돼지열병 등 민생 현안은 도외시한 채 야당이 조 장관 문제에만 ‘올인'하고 있다면서 ‘민생이냐 정쟁이냐'는 프레임으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회의원 워크숍을 열고 정기국회 대비에도 착수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금명간 국회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 장관 파면을 전방위로 요구하면서 대여 압박 수위를 계속 높이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민의 힘으로 이 정권을 무너뜨리는 새 역사가 전개되지 않도록 순리를 받아들여 달라”면서 “저희 당을 중심으로 해 야당은 조속한 논의를 거쳐 오늘이나 내일 중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국회에서 진상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면서 “오늘 중으로 한국당과 교섭해 제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대정부질문이나 국정감사를 ‘제2의 조국 청문회'로 규정하면서 원내 투쟁에 당력을 모으고 있다.


 그러면서 여당의 민생 정기국회 요구에 대해서는 여권이 ‘조국 사수'로 오히려 민생을 방치하고 있다고 역공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 사퇴에 모든 의사 일정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데, 굉장히 에너지 소비”라면서 “대통령께서 ‘조국 피의자 장관'을 고집하지 않았다면 이런 에너지 낭비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고 장외 투쟁도 이어갔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에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연다. 이에 앞서 황교안 대표의 1인 시위도 검토 중이다.


 황 대표는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민심 역주행의 결정판은 바로 조국”이라면서 “분노와 저항의 불길이 청와대 담장을 넘기 전에 잘못된 꿈에서 깨어날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서는 국회 부의장인 이주영 의원과 심재철 의원 등도 삭발 투쟁에 동참했다.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