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克日 메시지’ 수위 조절…“노 재팬 아닌 노 아베”
상태바
與 ‘克日 메시지’ 수위 조절…“노 재팬 아닌 노 아베”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8.0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지도부 “일본과 아베정부 구별해 대응” 여론 흐름에 보조 맞춰
‘강경 목소리’ 일본특위도 “단호하되 지켜야 할 선 넘지 말아야” 의견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극일'(克日) 메시지에 더불어민주당이 수위 조절에 나섰다.


 연일 강경 발언이 이어지던 초반 과열 분위기와는 사뭇 달라진 모습이다.


 당 소속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의 ‘노 재팬'(NO JAPAN) 배너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등 일부 정치권의 도 넘은 ‘반일'(反日) 행태가 도마 위에 오르자 역풍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며 단속에 들어간 셈이다.


 이미 국민 정서가 들끓고 있는 만큼 정치권이 나서기보다 민간 영역이 주도하도록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판단도 깔려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우선 일본·일본인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이끄는 일본 정부를 따로 놓고 봐야 한다며 ‘노 재팬' 대신 ‘노 아베'라는 최근 여론 흐름에 보조를 맞추고 나섰다.


 임종성 원내부대표는 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임팔 전투'를 언급하며 “아베 총리가 후대에 실책보다 업적으로 기억되기를 원한다면 이 사실(임팔 전투)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며 “‘노 일본'이 아닌 ‘노 아베'”라고 말했다.


 일본이 태평양전쟁에서 패배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임팔 전투는 1944년 일본군이 인도를 차지하려고 인도 마니푸르주 임팔로 무리하게 진격했지만 험난한 지형을 맞닥뜨려 고전하다 궤멸한 싸움이다.


 박찬대 원내대변인 역시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전체를 상대로 하는 ‘노 재팬'이 아닌 ‘노 아베'로 가는 게 적절하다”며 “일본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 아베 정부의 행동에 대해서 구별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노 아베'에 초점을 맞춘 당내 인사들의 발언들이 잇따랐다.


 설훈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아베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우리 국민들께서 현명하게 대처하고 계시다”며 “‘노 재팬이 아닌 노 아베' 옳으신 말씀”이라고 썼다.


 당내 대표적 강경파로 분류되는 정청래 전 의원은 중구청 배너 논란이 인 지난 6일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싸이다 라이브'에 출연해 “우리가 일본 정권의 정책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이지 일본 사람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언급했다.


 일본 여행 규제 등을 먼저 거론하며 당 지도부보다 강경한 입장을 표명해온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에서도 ‘도를 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위의 오기형 간사는 “중구청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선 특위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회의에서) 나눴다”며 “어떤 식으로든 협상카드가 될 만한 것은 단호하게 말하지만, 그 선을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위의 양향자 위원도 “기본적으로 국민과 함께 간다는 것이 특위의 기조”라며 “우리 내부의 경솔함과 감정 과잉은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일본에 대한 감정적 대응 대신 정책대안 마련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모았다.


 정세균 위원장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닥터헬기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감정적 처방보다는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유동수 의원은 “장기적으로 설비투자,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과 관련해 자금을 적극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코스닥 시장 진입 확대를 위해 기술 상장특례제도 더 강화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