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주.전남 국회의원 재보선 '관심집중'
상태바
광주.전남 국회의원 재보선 '관심집중'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8.02.09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민주평화당 박준영(전남 영암·무안·신안) 의원과 바른미래당 송기석(광주 서구갑) 의원에 대한 대법원의 의원직 상실 확정판결로 이들 지역구 국회의원 재선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오는 6월 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들의 출마 가능성도 커 광주·전남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구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날 대법원 판결로 송기석·박준영 의원 지역구 출마에 뜻을 둔 입지자들의 발걸음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송 의원 지역구였던 광주 서구갑은 광주시청과 지역 최대번화가인 상무지구를 품고 있는 곳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 지역구 의원이었던 박혜자 서구갑 지역위원장과 송갑석 광주학교 이사장이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미래당, 또는 무소속으로 나설 후보들도 출마 여부를 고심 중이다.
 민평당에서는 김대중 정부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김명진 전 국민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과 정용화 고려인마을 후원회장 등이 출마를 저울 중이며, 심철의 광주시의원도 출마 예정자로 거론된다.
 박 의원 지역구인 전남 영암·무안·신안 재선거에는 전직 의원, 관료 출신, 언론인 등 다양한 경력의 인사들이 후보군을 이뤘다.
 민주당에서는 지난 총선에서 서삼석 전 의원, 백재욱 대통령비서실 사회혁신수석비서관실 행정관이 지역구 탈환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우기종 전남도 정무부지사, 시사 프로그램에서 얼굴을 알린 현직 기자 등 정치 신인의 도전 가능성도 점쳐진다.
 야권에서는 이윤석 전 의원, 김재원 세한대 교수, 배용태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이 민주당 후보와 경쟁할 인사로 거론된다.
 또 두 지역구와 함께 광주·전남에서는 현역 국회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따라 보궐선거를 치러야 할 선거구도 늘어날 수 있다.
 민주당과 야권의 현역 국회의원들이 각 당 경선으로 광주시장이나 전남도지사 후보로 출전하면 이들 선거구도 보궐선거구로 추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광주·전남 전체 18석 중 1석밖에 없는 민주당은 이번 재보선을 의석 수를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미래당으로 나뉜 야권은 아직 대응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방선거도 관심사지만 함께 치르게 될 재보선도 판이 커질 것으로 보여 선거 결과에 따라 지역정치권 전체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