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조도 생태복원 조사 위한 현지탐방
상태바
속초시, 조도 생태복원 조사 위한 현지탐방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18.08.14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속초시와 속초시의회는 14일 속초유일의 섬인 ‘조도’ 생태복원 조사를 위해 현지 탐방에 나선다.
 이번 조도 탐방은 그간 생태복원을 위해 식재한 해송의 생육상태조사하고 파도에 의해 조도에 유입된 해양폐기물을 수거하는 등 환경정화활동을 펼친다.
 2012년 이전 조도 섬에는 해송 250여 주가 자생하고 있었으나, 기 후 변화에 따른 새들의 서식환경 변화로 동절기에 대규모 가마우지 떼가 조도 섬에 찾아오며 해송에 요산 배설물을 대량 배설하면서 섬을 온통 백색으로 만들었고 자생 해송의 70%를 고사시켰다.
 이에 속초시는 식생복원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총 1350주의 해송묘목을 식재했으며, 현재에는 기존의 자생하고 있는 해송 80주와 정상 활착된 어린해송 590주가 관리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조도 섬에서는 더 이상 백화현상은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이것은 기후변화에 따른 가마우지 등 철새들의 이동경로 변화와 기존 대형 해송 고사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속초해수욕장에서 섬을 바라 봤을때 이제는 백색 섬은 거의 볼 수 없고 점차 녹색의 섬으로 변하고 있어 점점 복원돼 가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자연훼손은 쉽게 되지만 한번 파괴된 환경의 복원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어야 하는 만큼 꾸준하게 조도의 생태복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