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성군의회 "지방자치법 개정해야"
상태바
고성군의회 "지방자치법 개정해야"
  • 고성/ 박승호기자
  • 승인 2019.06.27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고성/ 박승호기자 > 강원 고성군의회(의장 함형완)는 내실 있는 지방자치단체 결산검사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26일 송흥복 의원이 대표발언한 제안 이유는 지방화 및 자치분권화 시대에 걸맞게 지방의회 책임성, 전문성을 제고,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개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군 의회는 결산검사 위원 수를 포함한 세부운영에 관한 사항을 자체 조례로 정할 수있도록 지방자치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을 강력히 촉구하는 건의문을 대통령, 대한민국국회의장,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송부했다.
 건의안 주요내용은 지방자치단체의 살림살이를 위해선 그에 필요한 예산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며, 이에 따른 재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되는 소중한 혈세가 단 한 푼도 헛되게 쓰이면 안 되기에 정부에서도 그 편성부터 집행 단계까지 다양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이행에 철저를 기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 재정도 수지균형의 원칙에 따라 건전하게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재정의 사용과정은 ‘예산의 편성·심의·집행·결산 및 검사’의 4단계로 이뤄져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고 있다. 예산 사용의 마지막 단계인 결산 및 검사는 지방자치법 제134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출납 폐쇄 후 80일 이내에 결산서와 증빙서류를 작성하고 지방의회가 선임한 검사위원의 의견서를 첨부, 다음연도 지방의회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고성/ 박승호기자 sh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