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상민 의원, "세계정보화수준 대비 한국기술 준비도 낮아"
상태바
이상민 의원, "세계정보화수준 대비 한국기술 준비도 낮아"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10.2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이상민 의원이 "한국의 정보화수준과 세계정보화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한국의 기술 준비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13~2017년 종합 8위를 차지했던 EIU 기술준비지수가 2018~2022년의 예측 평가에서는 홍콩, 오스트리아, 벨기에, 타이완 등과 함께 공동 10위로 하락했다.

   2013~2017년 기간 중에는 핀란드와 스웨덴이 최상위권을 유지한 가운데 서유럽의 일부 국가와 일본, 한국, 타이완이 공동8위였으나 2018~2022년의 예측기간에는 미국, 프랑스 등이 신규 진입하고 한국의 순위가 떨어졌다.
 
 세부항목 평가를 살펴보면 전자상거래(5위), 온라인 서비스(4위), R&D 지출(2위) 등으로 높게 평가받은데 반해 특히 사이버 보안 등에서는 10위권에 들지 못하고 낮게 평가되었다.
 
 EIU 기술준비지수는 경제규모가 일정수준 이상에 해당하는 전 세계 82개 국가를 대상으로 주로 외국인 투자자의 관점에서 각국의 정치, 경제 및 비즈니스 여건 등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발표하는 지수이다.
 
 이상민 의원은 "한국과 세계정보화수준을 비교하면 R&D의 효율성이 부족하고 사이버보안에 소흘   한 한국의 모습이 확연하게 드러난다"며 "기술진보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R&D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정은모 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