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내최초 심부지열에너지 개발 나선다
상태바
국내최초 심부지열에너지 개발 나선다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17.11.10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심부지열 시추기술 브리핑·시연회 진행
시청사 냉·난방 적용…아시아 최초 상용화 사례


 경기 화성시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발맞춰 국내 최초로 심부지열에너지 개발 사업에 나섰다.
 화성시는 이와 관련 9일 오후 시청 일원에서 채인석 시장을 비롯, 인석신 한진 D&B 대표이사, 장경호 D&B에너지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심부지열 시추기술 브리핑 및 시연회 등을 진행했다.


 ‘심부지열에너지’는 지하 4~5㎞ 깊이의 땅속을 시추해 외부환경 영향을 주지 않는 지열에너지 저장 공간을 만들어 100℃ 이상 가열된 지하수나 고온 증기를 지상으로 끌어올린 뒤 온수, 난방, 전기발전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이다.
 미국, 독일, 덴마크, 뉴질랜드 등에서는 농업용 온실난방, 수영장 및 리조트 건물 냉·난방, 전기 발전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화성시는 이번 심부지열 에너지 개발 사업을 통해 시청 사 냉·난방에 적용할 계획이다.


 심도 100~400m 땅 속을 시추해 약 15℃의 지열을 활용하는 천부지열에 비해 심부지열은 더 깊은 지하로 내려가 고온의 에너지를 얻는 것이 특징이며 원자력, 화력, 기타 신재생에너지원 중에서도 가장 높은 발전효율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9월27일 D&B에너지, 한진 D&B와 심부지열 에너지 실증사업 1단계 협약식을 갖고, 시청 청사 부지 내에 시추공 설치에 들어갔다.


 앞으로 6개월간 D&B에너지와 한진 D&B는 지하 5km이상을 시추해 토출온도 110℃ 이상, 유량 50㎥/h 이상의 심부 지열 열원을 확인한 후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D&B에너지와 한진 D&B에서 부담하며, 화성시는 시추공사에 필요한 부지를 지원키로 했다.


 윤현익 한진D&B 기술이사는 브리핑을 통해 “화성시는 경기도 및 충청권에서 가장 높은 지온 분포도로 심부지열 개발에 적합한 환경”이라며 “화성시의 협조로 상용화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발사업에서 시추 시공을 담당하는 한진 D&B는 ‘워터햄머 시추공법’특허기술 보유업체로 광주광역시에서 ‘심부지열 시추 기술 개발사업’을 추진, 지하 3.5km까지 시추기술을 인증 받았으며, 지난해 나주시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심부지열을 활용한 원예시설 난방활용기술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 장경호 D&B에너지 대표이사는 “화성시청 청사 내 냉난방 에너지를 심부지열로 대체할 경우 이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최초의 심부지열 에너지 상용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인석 시장은 “이번 개발사업은 환경은 보존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꿈꾸는 ‘에코 스마트 시티’로의 도전”이라며 “다음 세대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새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