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토교통부, 기초 지자체 50곳 이상 도시재생대학 운영
상태바
국토교통부, 기초 지자체 50곳 이상 도시재생대학 운영
  • 백인숙기자
  • 승인 2018.03.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1000만원 예산 지원
교육 프로그램 배포·발굴

 국토교통부는 올해 안에 도시재생대학을 도시재생이 필요한 기초 지방자치단체 50곳 이상에서 운영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 대상 교육과 전문가 양성교육 등 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자체가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지역 소재 교육기관 등에 위탁 운영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국토부는 표준 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에 배포해 교육과정 기획에 도움을 주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다른 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대 1000만 원 규모의 교육예산을 지원하고, 도시재생대학 운영 여부를 뉴딜사업 선정 평가 항목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도시재생대학이 활성화되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진단해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실천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화 모델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뉴딜 정책의 비전과 목표, 방향 등을 일관되게 공유할 필요성이 높은 공무원과 총괄 코디네이터 등에 대한 교육과정을 내달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이달 중 도시재생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4대 보험 적용을 권고하는 등 센터 직원의 처우도 개선한다.
 각급 도시재생지원센터(광역·기초·현장)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센터 직원 채용기준도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 7개 시와 2개 도에만 설치된 광역 도시재생지원센터를 17개 시·도 전체에 설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