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내 주요 그룹 CEO 연말 세대교체 ‘쏠린 눈’
상태바
국내 주요 그룹 CEO 연말 세대교체 ‘쏠린 눈’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11.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평균58.1세
성과 위주 인사로 경영 안정성 노릴 듯


 국내 주요 그룹의 연말 임원 인사 시즌을 앞두고 올해도 최고경영자(CEO)를 중심으로 이른바 ‘세대교체’ 바람이 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일 재계와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 등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국내 5대 그룹 계열사의 대표이사 122명의 평균 연령은 58.1세로 집계됐다.


 그룹별로는 LG그룹이 60.9세로 가장 많고 ▲현대차·롯데 59.3세 ▲삼성 57.4세 ▲SK 55.8세 등으로 나타났다.
 가장 나이가 많은 CEO는 ‘럭키’를 시작으로 무려 42년의 기업 활동을 마무리하고 최근 경영일선 퇴진을 선언한 LG화학 박진수 부회장(66세)이고,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65세)이 그 뒤를 이었다.
 박 부회장과 차 부회장은 CEO 재임 기간도 각각 7년과 14년에 달해 ‘장수 CEO’로 꼽혔다.


 가장 젊은 CEO는 롯데 계열의 현대정보기술 김경엽 대표(48세)이며, SK 계열 나노엔텍의 정찬일 대표(49세)가 그다음이다.
 5대 그룹 계열사 CEO 가운데 60대가 무려 46명(37.7%)에 달하면서 이들 가운데 일부는 올 연말 인사에서 후배들에게 길을 터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올 들어 일부 그룹의 총수가 교체된 데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기업들이 신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하는 상황이어서 성과 위주의 인사를 통해 경영 안정성에 방점을 찍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있다.


 지난해 말 인사에서 60대 임원 대다수가 물러난 삼성의 경우 현재 60대 CEO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세메스 김용식, 삼성메디슨 전동수, 삼성중공업 남준우,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 등 5명이다.
 김태한 대표가 7년 이상 재임했으나 남준우·김기남 대표는 1년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교체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각각 64세인 현대다이모스 조원장, 현대엔지니어링 성상록 대표를 비롯해 60대 대표이사가 10명에 달한다.
 주력인 현대·기아차가 올해 사실상 ‘쇼크’ 수준의 실적을 올린 데다 정의선 부회장이 총괄 수석부회장에 오른 터여서 그룹 경영체제의 ‘새 판’을 짠다는 취지에서 파격적인 인사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SK그룹은 SK케미칼 박만훈, SK실트론 변영삼, SK하이닉스 박성욱 대표 등이 60대다.
 그러나 지난 2016년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통해 주요 계열사 CEO들을 교체했고, 특히 박성욱 부회장의 경우 사상 최고 실적을 올렸기 때문에 올해는 인사 수요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주요 6개 계열사의 CEO가 모두 ‘60대 원로’인 LG그룹의 경우 정기 임원 인사 이전에 박진수 LG화학 대표가 물러나면서 ‘40대 총수’ 구광모 회장이 어떤 판단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