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스타 사회적기업 선정…우수모델 전파
상태바
경북도, 스타 사회적기업 선정…우수모델 전파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11.1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 경북도는 최근 경북의 사회적기업으로 우수 모델이 될 수 있는 스타 사회적기업 3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스타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구미의 ㈜선산행복일터, 경산의 코어피엔씨(주), 의성의 ㈜제월아트체험센터이다.

 시상은 내달 11일 사회적경제대회시 표창을 수여하고, 사업개발비 각 700만 원과 현판제작, 기업 홍보영상 등 경북도 사회적기업의 성공 우수 모델로 전파 할 계획이다.

 이번에 스타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구미의 ㈜선산행복일터는 지난 2015년에 인증된 사회적기업으로 기존 세탁소 또는 세탁공장에서 필요한 세탁과정별 기능훈련을 실시해 세탁업계의 장애인 고용 요구에 대해서 대응하며 장애인 각자의 능력에 맞는 전문기능을 숙달해 세탁 현장으로 재취업을 지원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안정적인 일자리와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 있다.

 전체 근로자 11명 중 취약계층 6명(장애인 6)을 계속 고용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의 역할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경산의 코어피엔씨㈜는 지난 2015년 인증된 사회적기업으로 화장지, 티슈 등 천연무기항균제를 활용한 생활용품을 생산유통하는 업체로서 전체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고용해 정년이 없는 일자리 제공과 지체장애인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사내 작업장 설치 및 일감을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기술력 또한 인정받아 경쟁력 있는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전체 근로자 16명 중 취약계층 7명(장애인 1, 고령자 6)을 고용하고 있다.

 의성의 ㈜제월아트체험센터는 지난 2015년 인증된 사회적기업으로 도예작품 제작판매, 체험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업체로서 지역민과의 소통 및 문화예술이 가깝게 느껴질 수 있도록 이해와 공감을 키우는 공간을 운영하며 문화예술 향유 계층 확대를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 역사와 문화, 자연자원을 연계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타지역 관광객 유입 및 관광상품 개발과 판매로 지역사회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문화예술분야 공헌에 선두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기업이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