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주먹구구식’ 주차행정 빈축
상태바
수원시 ‘주먹구구식’ 주차행정 빈축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8.01.1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화전 주변에 마구잡이식 주차선으로 10여년간 주차비 부과
타도시 화재참사에 뒤늦게 소화전 주변 조사…모두 제거 조치
주민들 “대책없어 황당” 市 “주차민원에 어쩔수없이 만든 것”

 경기도 수원시가 관내 소화전 주변에 관렵법을 무시한 채 마구잡이식 주차선을 만들어 놓고 10여 년간 주차요금을 받아오다 뒤늦게 주차선을 없애기로 해 이용자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15일 수원시와 시민 등에 따르면 시는 화재 발생 시 소화전 주변 거주자 우선주차장, 공영주차장 등에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소화전이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10일 장안·권선·팔달·영통 4개 구청과 수원도시공사 담당자들로 점검반을 구성하고, 소화전 주변 주차구획선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그러나 시는 도로교통법상 화재경보기로부터 3m 이내, 소화전 등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5m 이내에 자동차를 주차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관련법을 무시한 채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관내 이면도로와 주택가 등에 주차선을 마구잡이로 만들어 놓고 월 2만 원의 주차료를 받아왔다.


 여기에 최근 타 도시에 화재 발생으로 대형 인명사고가 속출하고 화재진압 시 문제가 있었다는 정부발표로 국민들의 비난이 일자, 시는 뒤늦게 도로가 소화전 주변에 설치된 주차선을 전수조사해 모두 제거키로 했다. 
 수원시의 이 같은 조치에 소화전 주변 거주자 우선주차 공간 이용자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모씨(39·팔달구)는 “처음부터 주차선을 만들지 말던가 수년간 아무런 문제없이 이용료만 잘 납부하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제 와서 법적으로 문제가 있어 없앤다면 우린 어디다 주차하냐”며 “대책도 없이 행정당국의 입맛에만 맞추려고 하는 발상에 화가난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처음부터 관련법을 확인하지 못하고 거주자 우선주차선을 만든 것은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속출해 어쩔 수 없이 주차선을 만들게 됐다”고 하소연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