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스마트시티 송도, 쓰레기 악취 ‘골머리’
상태바
스마트시티 송도, 쓰레기 악취 ‘골머리’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4.18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옆 집하장 주민 반발…기피시설 이전 요구에 경제청 ‘난감’

 미래도시 모델인 ‘첨단 스마트시티’를 표방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가 기본적인 공공서비스인 생활폐기물 처리 문제로 주민 반발을 사고 있다.
 17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현재 송도국제도시 1∼7공구에는 53.6㎞의 생활폐기물 지하수송관로와 7개 집하장이 설치돼 있다. 총 1465억원을 들여 건설한 이 시설은 아파트 단지에서 배출한 하루 평균 35t의 쓰레기를 땅속에 묻힌 관로를 통해 집하장으로 모아 폐기물 처리시설로 보낸다. 이 때문에 송도에서는 다른 지역처럼 생활폐기물 수거차량이 아파트 단지를 돌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


 그러나 집하장 주변 주민들은 수년째 악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 A주상복합 주민 김미라씨(45. 송도동)는 “집 바로 옆에 쓰레기 집하장이 있는데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나는 매캐한 냄새 탓에 창문을 열지 못할 때가 많다”고 하소연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송도에서 수십건의 악취 민원이 제기돼 한국환경공단 악취관리센터가 조사한 결과, 생활폐기물 집하장을 포함한 환경기초시설 4곳이 복합악취 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했다.


 생활폐기물 집하장이 ‘기피시설’로 지목되면서, 올 하반기 입주가 시작되는 송도 8공구 예비 주민들은 인천경제청에 대해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주거시설과 다소 떨어진 곳에 설치된 송도의 기존 집하장도 악취 민원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송도 8공구는 아파트 단지 바로 옆에 집하장이 설치될 예정이어서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492억원을 들여 송도 6.8공구에 지하수송관로 15㎞, 집하장 2개를 오는 6월 착공, 2020년 5월 완공할 계획이다.
 경제청은 송도 8공구 입주 예정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해양수산부가 소유한 송도 9공구로 생활폐기물 집하장을 옮겨 설치하게 해달라”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인천해수청은 “해당 집하장은 송도 8공구 주민을 위한 시설이고, 첨단 물류기업 유치를 목적으로 조성된 국유지(송도 9공구)에 환경기초시설을 집중적으로 설치하는 게 맞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수십년동안 인천 중구에서 항만물류시설로 인한 환경피해로 고통받다가 송도 9공구로 이주가 결정된입주 예정자들도 “송도 8공구와 9공구가 공동 사용하는 오수펌프장도 9공구에 설치하기로 정한 마당에 8공구 쓰레기 집하장까지 9공구에 설치할 수 없다”며 반대 민원을 내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처럼 ‘애물단지’가 된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집하장 설치 계획을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송도 9공구로 옮기는 것 이외에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경제청 관계자는 “시설을 효율적으로 설치.운영하려면 쓰레기 수송관로의 길이를 연장해 집하장을 먼 곳에 설치하기 어렵다”며 “해수청이 송도 9공구에 집하장 설치를 수용하도록 계속 설득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