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남부경찰, 채용비리 23개기관 61명 입건
상태바
경기남부경찰, 채용비리 23개기관 61명 입건
  • 이재후기자
  • 승인 2018.05.24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공공기관 인사·채용 비리에 대한 상시 단속체제를 가동한 가운데 경기 남부 지역에서 비리가 확인된 관련자들이 속속 수사망에 걸려들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23개 기관 61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3일 밝혔다.
 또 같은 혐의로 8개 기관 20명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공공기관 인사·채용 비리 특별단속을 벌인데 이어 상시 단속체제를 가동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오수봉 하남시장과 시의원 등 7명은 올해 초 산불감시원 채용 과정에서 부정청탁을 받고 합격 대상자를 미리 선정한 후 채용을 지시한 혐의로 형사 입건됐다.
 이 사건은 담당 공무원이 시청 행정망 내부게시판에 산불감시원으로 채용해야 할 이름이 적힌 23명의 명단을 상급자로부터 받았다고 폭로하면서 드러나게 됐다.
 김포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A(58)씨 등 7명은 2016년 초 경력자 공개 채용 과정에서 채용 기준을 임의로 변경해 임원의 지인들을 뽑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1월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수사 끝에 A씨 등을 입건했다.
 지방자치단체나 기관의 장이 연루된 두 사건을 포함해 사기업에 채용 압력을 행사한 공공기관 직원이 적발되는 등 다양한 사례가 있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특별단속 이후 많은 수사 의뢰 및 고소·고발이 경찰에 접수됐으나, 일부는 혐의가 인정되지 않았다.
 그동안 내사 종결하거나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사건은 16개 기관 42명으로 집계됐다.
 경찰 관계자는 “공공기관 인사·채용 비리에 대해서는 행정기관의 수사 의뢰를 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체적으로 첩보를 입수해 연중 단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