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부고속도 서울시 소유 땅, 국가가 취득시효 완성”
상태바
“경부고속도 서울시 소유 땅, 국가가 취득시효 완성”
  • 연합뉴스/ 고동욱기자
  • 승인 2018.07.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를 지나는 경부고속도로 토지는 1970년 개통 이래 '국가 소유' 구간과 '서울시 소유' 구간이 섞여 있었다. 이 가운데 서울시 소유로 등기된 구간도 국가 소유로 이전해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1부(조미옥 부장판사)는 국가가 서울시를 상대로 "서울시 소유의 경부고속도로 토지 소유권을 국가로 이전 등기하라"고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했다.
경부고속도로는 1967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뒤 공약에 따라 건설됐다. 당시 고속도로가 놓일 땅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는 서울시 등에 토지 취득업무를 위임했다.
그런데 서울시는 이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구간을 토지수용 등을 이유로 국가 소유로 등기했지만, 일부 구간은 매매를 이유로 시 소유로 등기했다.
경부고속도로 구간 중 서울시 소유로 등기된 땅은 서초구 원지동을 지나는 구간 중 일부로, 넓이는 1만7473㎡이다. 무려 50년 가까이 지나서야 소송이 이뤄진 탓에, 국가 측은 당시 해당 토지의 취득 절차를 자세히 입증할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민법상의 '시효취득' 규정을 근거로 이 땅이 국가 소유라고 인정했다. 민법은 부동산을 소유하겠다는 의사를 지닌 채 20년간 평온하게 점유하면 '취득시효'가 완성됐다며 소유권을 인정한다.
경부고속도로 땅 역시 국가가 1971년 8월 노선을 지정 고시한 이후 현재까지 해당 토지를 점유해 온 만큼, 20년이 지난 1991년 8월에 취득시효가 완성됐다고 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