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송도 악취 주범은 ‘자원순환시설’
상태바
인천 송도 악취 주범은 ‘자원순환시설’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8.09.1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수구, 정밀조사 결과 악취 제거 장치 ‘탈취로’ 문제 발생 확인
경제청, 시설운영업체서 보고 받고도 ‘관련 법령없다’ 뒷짐 충격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올해 처음으로 대규모 악취신고(55건)가 접수된 4월 30일 송도 일대에 퍼진 악취의 유력한 진원지로 송도자원순환시설인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시 연수구는 17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 내 송도자원순환시설을 대상으로 진행한 악취 정밀조사 결과에서 지난 4월 30일 오후 10시와 다음날인 5월 1일 오후 5시께 2차례에 걸쳐 악취를 제거하는 장치인 '탈취로'에 이상이 발생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생활·하수 폐기물 악취를 제거하는 탈취로는 정상작동 할 때 온도가 영상 750도로 유지돼야 하지만 해당 시점에서는 400도 이하로 온도가 떨어졌다고 구는 설명했다.
 더욱이 당시 날씨는 풍향 남서·서남서, 풍속 1.3m/s 이하로 확인돼 송도 남쪽에 있는 송도자원순환시설에서 유발된 악취가 송도 내륙 쪽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신고 된 악취 유형도 분뇨·역겨운 냄새로 하수 폐기물 건조 시 발생하는 냄새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수구는 송도자원순환시설을 운영하는 태영건설이 탈취로 이상을 감독기관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뒤늦게 보고했으며 인천경제청은 관련 법령이 없다는 이유로 악취 담당기관인 연수구에 알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연수구는 송도자원순환시설 내 악취방지시설 보강과 악취 원격감시시스템(TMS) 부착을 요구하는 등 악취 재발 방지 대책을 인천경제청에 촉구할 방침이다.
 구는 또 송도자원순환시설 지역 등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인천시에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연수구는 지난달 8일 송도국제도시에 퍼진 악취에서 아세트알데히드가 검출된 점을 토대로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를 점검, 음식물자원화시설 투입구 배기관과 이음부가 파손된 채 방치된 점을 확인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는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개선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기자회견에서 고남석 인천 연수구청장은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송도지역 내 기업체들과 주민들이 나선 상황에서 정작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인천경제청이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었다는 점이 충격적”이라며 “악취 원인을 찾아내고 하나씩 제거해 주민 불편을 모두 없애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