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GS칼텍스 차명회사, 비자금 조성 창구?
상태바
GS칼텍스 차명회사, 비자금 조성 창구?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8.11.15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우월적 지위 남용…새 선박 건조자금 무담보 대출·일감 몰아주기
해경, 차명계좌 등 그룹 총수일가 자금 흐름 수사 않고 10여명만 입건


 국내 굴지의 정유사인 전남 여수산단내 LG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회장)가 불법으로 항만 예인선업체를 소유하기 위해 차명으로 ‘남해선박’이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일감을 몰아 주는 등 여수광양의 항만질서를 어지럽힌 것으로 조사돼 ‘글로벌 기업의 민낯’을 드러냈다.
 해양경찰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GS칼텍스 불법 예인선업체 운영실태 등을 담은 수사결과를 지난 13일 발표했다.

 
 해경은 GS칼텍스가 최근 10년 가량 남해선박을 차명으로 소유해 운영하면서 모두 410억원 상당의 일감 몰아주기 등의 혜택을 준 것으로 파악했다.
 이번 해양경찰청 수사는 지난 3월 지역 항만예인업체 10여곳이 이같은 ‘해상적폐’를 해소해 달라며 중앙부처 등에 탄원하면서 이뤄져 최근까지 8개월 가량 진행했다.


 조사 결과 GS칼텍스는 남해선박을 차명으로 보유하면서 새 선박 건조자금 70억원을 무담보로 대출해 주고 일감(원유 운반선 등을 끌거나 밀어주도록 하는 일)을 몰아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대기업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사실도 밝혀졌다.
 이와함께 관할 해양수산청에 선박연료공급업 등록을 하지 않고 남해선박 등에 340억원 상당의 연료를 공급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번 해경수사에서 차명회사 설립과 차명계좌 개설에 대한 자금의 흐름 등을 정확이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져 ‘남해선박을 이용한 총수일가 비자금 조성문제에 사회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까지 재벌 기업들이 차명회사를 설립한 뒤 차명계좌를 개설한 가장 큰 목적은 ‘총수 일가 비자금’을 조성키 위한 목적으로 악용돼 왔기 때문이다.


 이번 해경 수사에서 허진수 회장에 대해 사법처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거액의 회사 자금이 불법으로 빠져 나갔는데도 이 부분에 대해 수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 GS칼텍스 최고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해경은 이번에 GS칼텍스 전 생산본부장과 수송팀장, 남해선박 대표 등 10여명만 불구속 입건했다.


 GS칼텍스 관계자도 검찰수사를 의식한 듯 “아직 수사가 종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검찰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여수·광양항 항만예선 노사비상대책위 신태연 집행위원장은 14일 “이번 해경 수사결과는 비교적 잘 이뤄진 것 같다”며 “GS칼텍스의 해상적폐에 대해 관련업계에서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