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했다면…”
상태바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했다면…”
  • 강릉/ 이종빈기자
  • 승인 2018.12.1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타까운 사고에 누리꾼 와글와글…“아주 후진적 人災다” 분통
“숙박업소 설치 의무화 시급” vs “센서 신뢰성·안전성 확보 우선”

수능을 마친 고3생 10명이 참변을 당한 강릉 아라레이크 펜션사고가 보일러 연통의 비정상적 연결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가능성에 무게를 더하면서 숙박업소의 '일산화탄소 경보기' 의무 설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누리꾼들은 "이번 강릉 펜션 참사는 아주 후진적 인재(人災)가 아닐 수 없다"며 "왜 보일러와 연통이 어긋난 채 제대로 연결이 안 돼 있었는지 너무나 이상하고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1만∼2만원 안팎의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했더라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일산화탄소 경보기 의무 설치를 골자로 법과 시행령을 당장 개정해야 한다"며 "기존 숙박업소에 6개월 내 의무 설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참사가 난 강릉 펜션은 보일러와 연통이 어긋나 있었고, 일산화탄소 경보기도 없는 것으로 확인돼 인재 사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1차 현장 감식을 통해 1.5m 높이 가스보일러와 배기구를 연결하는 연통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또 일산화탄소 경보기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과 캐나다 등 일부 선진국은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 의무화를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다. 현재 시중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되는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캠핑용이 다수를 차지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주택이나 숙박시설 등에 의무 설치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안정성이 우선 확보돼야 한다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