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춤 허용업소’ 객석서만 춤 가능…무대 설치 위법”
상태바
“‘춤 허용업소’ 객석서만 춤 가능…무대 설치 위법”
  • 연합뉴스/ 고동욱기자
  • 승인 2019.04.2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 일반음식점을 운영하며 객석이 아닌 별도 무대를 마련해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도록 하다가 적발된 업주가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안종화 부장판사)는 A씨가 서울 마포구청을 상대로 "춤 허용업소 지정을 취소한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마포구는 지난해 A씨가 운영하는 일반음식점을 지도점검했다가 영업장 내에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는 별도 공간을 마련한 사실을 확인했다.

앞서 한 차례 같은 이유로 적발돼 시정명령을 받은 적 있는 A씨에 대해 마포구는 춤 허용업소 지정을 취소하는 처분을 했다.

이에 A씨가 소송을 냈으나 재판부는 마포구 손을 들어줬다. 식품위생법은 일반음식점이 음향시설을 갖추고 손님에게 춤을 추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되, 지자체가 조례로 시간과 안전기준을 정해 별도의 공간이 아닌 객석에서 춤을 추는 것을 허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한다.

이 법에 따라 마포구는 조례로 '별도 공간이 아닌 객석에서 손님이 춤 출 수 있도록 허용한 곳'을 '춤 허용업소'로 인정하고 있다.

이처럼 춤 허용업소의 기준을 명확히 정해둔 만큼, 재판부는 A씨의 업소 운영이 법과 조례에 어긋났다고 판단했다.

A씨는 마포구가 지도점검을 온 시간이 영업 개시 13분 전이었다며 '영업시간 내의 위반행위'를 적발한 것은 아니므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미 영업장 내에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는 별도 공간을 설치 완료했다면 이것으로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며 "반드시 영업시간 중에 별도 공간을 설치하거나 실제로 손님에게 제공해야만 위반행위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재판부는 "예외적으로만 인정되는 춤 허용업소 지정 제도의 건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위반행위를 엄격히 규제해야 한다"며 마포구의 처분이 지나친 것도 아니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