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GM 노조 파업하나…쟁의 찬반투표
상태바
한국GM 노조 파업하나…쟁의 찬반투표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9.04.23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GM) 노조가 사측이 추진하는 신설법인 단체협약 개정에 맞서 쟁의권을 확보하기 위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22일 연구개발(R&D)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 조합원 2066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국GM 노조는 23일 오후 1시까지 투표를 진행하고 당일 오후 2시 개표한 이후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투쟁방식이나 수위 등을 결정한다.


 이번 찬반투표에서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 조합원의 50% 이상이 쟁의행위에 찬성할 경우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 한국GM 노조 관계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쟁의권을 확보하게 되면 사측과 집중 교섭을 진행하고, 진전된 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파업권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국GM 노조는 사측이 신설법인 단체협약으로 법인분리 전 기존 단협 내용을 크게 변경한 개정안을 제시한 것에 반발, 쟁의행위에 돌입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는 앞서 노사 단체교섭에서 법인분리 전 기존 단체협약의 내용을 크게 변경한 ‘회사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이 요구안에 차별성과급 도입, 징계 범위 확대, 정리해고 일방통보, 노조 활동에 대한 사전 계획서 제출 등내용이 담겨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