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 영서지역 봄 가뭄 ‘비상’
상태바
강원 영서지역 봄 가뭄 ‘비상’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19.05.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누적 강수량 ‘7mm’ 평년 10분의 1로 뚝…저수율도 전국 최저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강원 영서지역의 이달 강수량이 한자리에 머물면서 농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5월 1∼19일 영서 내륙의 누적 강수량은 7㎜에 그쳤다.

이는 평년 같은 기간 누적 강수량 71.2㎜의 10분의 1 수준이며, 지난해 197.5㎜와 비교하면 턱없이 낮은 수치다.

턱없이 낮은 강수량에 이상 고온까지 겹치면서 농가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20일 춘천 신북읍 신매리의 한 감자밭에서 작업하던 정노원씨(80)는 "지난주까지만 해도 감자 싹들이 시들 정도로 상황이 나빴다"며 "주말에 비가 내려준 덕분에 한숨 돌리긴 했지만, 여전히 비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탓에 감자꽃이 벌써 하얗게 피었다"며 "작년보다 열흘 정도 이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근처에서 모내기하던 서정순(67)씨도 "비가 계속 안 내려서 제때 모내기를 못 하고 있었다"며 "주말에 비가 오지 않았으면 논에 물 대느라 애먹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 최대의 곡창지대인 철원평야도 농업용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중부전선 최대 규모인 토교저수지는 이날 48.6%의 저수율을 보인다. 이는 평년의 74.4% 수준이다.

평소 물을 대주던 저수지는 요즘 한탄강 물을 하루 5만t가량 공급받는 처지가 됐다.

철원평야의 약 95%가 모내기를 마쳤지만, 다시 비 소식이 끊어진다면 농업용수가 아닌 식수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