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 농산물 환 2개 제품 쇳가루 기준 초과
상태바
충남 농산물 환 2개 제품 쇳가루 기준 초과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19.06.17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최진하)은 도내 유통·판매 중인 농산물 환 제품에 대한 금속성 이물(쇳가루) 검사를 실시, 기준치를 초과한 2개 제품을 찾아 판매 중단 및 회수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노니’ 분말 및 환 제품 일부에서 최근 쇳가루가 다량 검출되며 도민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실시한 이번 점검은 핑거루트, 오가피, 산수유, 노니 등 15개 제품을 수거해 실시했다.

 점검 결과, 핑거루트로 환을 만든 A제품의 경우 금속성 이물 173.9㎎/㎏이, 산수유 환인 B제품은 금속성 이물 16㎎/㎏이 나왔다.

 식품 1㎏당 10㎎ 이상 금속성 이물이 검출돼서는 안 되는 우리나라 식품기준을 A제품은 17배 이상, B제품은 1.6배 초과했다.

우리나라 식품기준은 또 크기 2㎜ 이상 금속성 이물이 검출돼서는 안 되는데, 두 제품 모두 이 기준을 초과하진 않았다.

 이에 따라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A·B 제품을 부적합긴급통보시스템에 등록, 관계 기관이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두 제품 모두 제조공정 중 분쇄기 마모로 금속성 이물이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검사는 농산물 환 제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 실시했다”며 “앞으로 유관기관과 함께 고춧가루 등으로 대상을 확대해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