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항진 여주시장 측근 채용비리 검찰 수사받나
상태바
이항진 여주시장 측근 채용비리 검찰 수사받나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19.12.1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자 시의회 부의장 “사법기관에 수사의뢰” 의사 표명

경기 여주시의회 김영자 부의장이 이항진 시장 측근 임기제 공보관(6급) 채용 비리와 관련, 검찰 고발을 예고하면서 여주시 공직 사회가 폭풍 전야에 직면했다.

김 부의장은 최근 진행된 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6급 임기제 공보관 채용 과정에서 해당 공무원의 부적절한 채용이 감사원으로부터 적발돼 담당 공무원 4명이 감봉 3개월 등의 중징계를 받은 것은 상급자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일로, 공무원만 처벌을 받고 시장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사법 기관에 관련 사건의 수사의뢰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어 “시장 측근 인사 비리와 이로 인해 수십년간 공무원으로 성실히 일해온 공직자만 처벌을 받고 윗선은 책임지지 않는 관행을 깰 것이다”며 “여주시 공직 사회의 개혁과 변화을 위한 결단으로 수사의뢰 검토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역 시민단체 및 일부 주민들은 “공무원들의 각종 비리와 부정은 지역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이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는 시대가 아니며, 윗선의 부당한 지시도 과감하게 거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도 진정한 소통 정책으로 자신과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하위직 공무원의 의견도 적극 수렴하는 공직 시스템의 정착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이외도 인사에 연연하지 말고 상급자의 부적절한 업무 지시는 자연스럽게 거부하는 공직 문화를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보관 채용과 관련해 감사원 처분 결과를 바탕으로 감봉 3개월 등의 징계를 담당 공무원이 받은 것은 사실이다”며 일부는 징계에 대한 이의 제기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사건으로 인한 더 이상의 논란은 지역 사회에 도움이 안되므로 마무리 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_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