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담장 옮겨서라도 길 만든다
상태바
담장 옮겨서라도 길 만든다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3.1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행안부, 통학 안전대책 협의…보도·차로 구분없는 교문도 개선

통학로가 제대로 없었던 초등학교 앞에 보도가 설치되고,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없었던 교문도 개선된다.


14일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교 6000여곳 중에 주변에 보도가 아예 없는 학교가 1834곳(30.6%)으로 조사됐다.


이 중 46%(848곳)는 주변 구조 변경 없이도 보도를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학교들의 경우 올해 6월까지 통학로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나머지 54%(986곳)는 도로 폭이 좁거나 공간이 부족한 등의 이유로 바로 보도를 설치할 수 없는 상태로 파악됐다.

이런 경우에는 교육 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 담장이나 축대를 이전하는 등 학교부지를 이용해 통학로를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또 두 부처는 교문과 주차장 등에 학생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따로 없는 학교도 개선하기로 했다.

교육부가 지난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유·초·중·고 1만1966개 학교 중에 4793개 학교(40%)가 교문 등에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없다고 답했다.


앞으로는 교문 출입구를 나누는 등의 방식으로 차량과 학생 동선이 분리되고, 주차장 위치 조정 등이 이뤄진다.

모든 학교에 단계적으로 개선이 이뤄지지만, 우선은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대상이다.

정부는 관련 예산을 확보해 시·도별 상황에 맞게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교육부와 행안부는 학교 주변 공사 때문에 통학로가 막히게 될 경우 학교장·시공사·교육청·지방자치단체 등이 사전에 안전대책협의회를 꾸려 통학 안전대책을 협의하도록 지자체·교육청에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기로 했다.


학교 통학버스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통학버스 '갇힘 사고' 방지를 위해 모든 통학버스에 의무화된 어린이 하차 확인 장치를 교육청·지자체·경찰 등이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