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예비교원 인권·성평등 가르치는
교육대·사범대 12곳에 재정 지원
상태바
예비교원 인권·성평등 가르치는
교육대·사범대 12곳에 재정 지원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5.1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양성대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첫발…춘천교대·원광대 등 선정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예비교원에게 인권·성인지 감수성 등 민주시민 역량을 가르치는 교육대·사범대를 재정 지원하기로 했다.


15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 역량강화사업' 대상으로 춘천교대·원광대 등 12개 학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춘천교대·경인교대·공주교대·대구교대·전주교대·한국교원대 등 6개 교대와 원광대·경상대·성신여대·영남대·조선대·충북대 등 6개 사범대가 뽑혔다.


이중 춘천교대와 원광대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뽑혀 선정된 대학들이 운영 성과 등을 교류할 때 거점 역할을 맡는다. 선정된 학교들은 한 해 평균 1억3000만원을 지원 받는다. 연구중심대학인 춘천교대와 원광대는 1억원씩 추가 지원받아 평균 2억3000만원을 받는다.


지원은 비슷한 규모로 4년간 이뤄진다. 교육부는 매년 연차평가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2년 차 사업 후에는 단계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 여부를 검토한다.


이 사업은 우수한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교대·사범대에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처음 시작됐으며 총 18억원이 대학에 지원된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주의 가치를 존중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 시민으로서 상생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을 말한다.


학생들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인권·성인지 감수성, 성평등 및 환경 보호 의식, 평화통일 가치관, 토론 및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등을 배운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교원양성대학이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