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12개 대학 평생교육사업 108억 지원
상태바
12개 대학 평생교육사업 108억 지원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1.1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과대·학부·학과·컨소시엄 모델로 자율참여 가능
정원 전환 따른 감축 실적으로 인정…비율은 미정

교육부는 올해 12개 안팎의 대학을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해 108억원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이 사업은 기존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 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 사업을 통합한 것이다.


지역별 평생교육 우수 모델 육성을 위해 수도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강원·대구경북권, 동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선정 평가를 진행한다.
신청 대학은 운영 모델과 규모를 각 대학의 여건과 평생교육 수요를 고려해 자율적으로 설정하되, 학위 과정은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단과대학, 학부, 학과, 컨소시엄 등 형태로 참여할 수 있으며,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 조사에 근거해 학과를 설정해야 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총 정원은 학령기 학생 정원을 성인학습자 정원으로 전환하는 정원 내, 재직자 특별전형인 정원 외로 구성된다. 학생 정원을 성인학습자 정원으로 전환하면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따른 정원 감축 실적으로 인정받는다.


학위과정은 마이스터고·특성화고 졸업, 일반고 직업교육과정(1년) 이수,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 직업교육과정 이수 중 하나를 충족하는 산업체 3년 이상 재직자 또는 만30세 이상 성인학습자가 대상이다. 수능 점수 반영 없이 성인학습자 맞춤형 전형으로 선발한다.


교육부는 평생교육 단과대 설립에 반발한 재학생들의 본관 점거 농성을 불러온 2016년 이화여대 사태 같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지원 대상 선정 과정에서 구성원 동의 여부와 의견수렴 절차를 확인하기로 했다.
운영 내실화를 위해 관련성이 낮은 가산점을 폐지해 대학 자율성도 확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