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양보건대 정상화 여부 지역사회 ‘촉각’
상태바
광양보건대 정상화 여부 지역사회 ‘촉각’
  • 광양/ 나영석기자
  • 승인 2018.08.1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대학평가 결과 따라 정상화 추진 가능


전남 광양시의 주요 경제축을 차지하는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에 대한 열망이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교육부의 실사결과 발표가 보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사회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광양시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김성희 광양시의회 의장이 설립자의 비리 등으로 인해 폐교 위기에 처한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최근 교육부를 찾아 강력 건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부를 찾은 정 시장과 김 의장은 ‘공영형 사립대’ 또는 ‘도립대학으로의 전환’, ‘국가 장학금 지원’ 등 여러 정상화방안을 건의했다.

정 시장은 “지방에서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닌, 실물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이 오히려 지역인재들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부추길 것으로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대학을 보호하는 것이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에도 부합할 것으로 여겨진다”며 “광양지역 대학교가 정상화할 수 있도록 건의안들이 꼭 반영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광양보건대가 정상화 하려면 지난 2013년 교육부 특정감사 결과에서 불거진 설립자 횡령금 보전과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 당시 문제로 제기한 ‘학과 구조조정’ 등 학교 측의 강도 높은 자구안이 우선돼야 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광양지역 차원의 학교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24일부터 광양보건대를 대상으로 ‘대학 기본역량진단’을 하고 있으며 이달 말쯤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결과에 따라 광양보건대의 운영이 좌우될 전망이다.

1유형으로 분류되면 부분적으로나마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정상화길이 열리지만, 2유형을 받으면 학자금 대출 등이 전면 제한돼 폐교 위기를 맞게된다.

광양시와 광양보건대 측은 1유형으로 분류돼 대학 정상화가 길이 열리길 기대하고 있으나, 교육부의 판단은 이와 거리가 먼 것으로 관측돼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